30년 경력의 떡 장인이 알려준 떡보관 노하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0년 경력의 떡 장인이 알려준 떡보관 노하우

Life/요리 & 생활 팁

by 오로나민C 2017. 12. 1. 16:14

본문

 

냉동보관된 떡은 실온에 놔두면 20 안에 녹으며,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빠르게 해동되는 장점이 있으나 실온에 오래 놔두면 변질될 우려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날 바로 먹는다고 해도 냉동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떡은 하루 안에 먹지 못하고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은 떡은 냉동에 보관해야 하지만 냉동보관도 잘못하면 떡이 변질 되거나 맛이 이상해질 있습니다. 냉동에 오래 보관하려면 처음부터 포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떡이 변질되지 않으며 오랫동안 냉동에 보관할 있는 포장방법은 이것입니다.

 

# 소분량으로 나눠 보관한다


크기가 달라붙어있는 떡을 통째로 냉동에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떡을 통째로 얼리게 되면 상태로 굳어지기 때문에 떡을 먹을 만큼 떼어내기 쉽지 않습니다. 만약 사이즈가 떡을 보관할 경우 소분량으로 잘라서 보관하거나 각각 따로 포장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달라붙는 떡은 보관한다

 

 


찰떡, 절편, 약식 달라붙는 떡은 따로 포장해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찰떡의 경우, 랩으로 포장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서로 굉장히 달라붙으며, 달라붙은 상태로 얼린다면 일정량을 떼어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랩을 이용해 각각 포장해주는 것이 모양도 흐트러지지 않으며 보관도 수월합니다.

 


# 콩고물이 떨어지는 떡은 지퍼팩 보관한다


겉에 콩고물이 떨어지는 떡은 지퍼팩에 통째로 보관해도 좋습니다. 찹쌀떡, 인절미와 같은 겉에 콩고물 등의 가루가 묻어있는 떡은 서로 달라붙지 않습니다. 낱개로 포장해도 괜찮지만,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통째로 지퍼팩에 넣고 냉동실에 얼려도 무관합니다. 지퍼팩에 보관할 공기를 최대한 빼고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래 보관해두지 않는다


냉동보관을 하게 되면 음식이 빨리 상하지 않습니다. 떡도 마찬가지입니다 떡을 실온에 보관하면 변질될 우려가 있으며, 냉장보관은 떡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이것 보다는 냉동보관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냉동 보관기간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3개월 정도가 적당하며, 오래 놔두게 되면 냉동에 같이 보관되어 있는 음식냄새가 베거나 맛이 변하게 됩니다. 되도록 3개월 이내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비닐봉지는 겹으로 보관한다.


포장 , 안에 내용물을 확인할 있는 투명 비닐봉지가 좋습니다. 또한 공기를 최대한 빼줘야 하며 비닐봉지는 겹을 사용하는 것이 냉동보관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제대로 밀봉되지 않았거나 비닐이 뜯어져 있는 상태로 보관한다면 떡이 변질될 우려가 있습니다. 비닐봉지에 떡을 넣어 밀봉시킨 한번 포장하면 냉동보관하기 훨씬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