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일해도 편의점 월수익은 번다는 알바계 신의 직장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5일 일해도 편의점 월수익은 번다는 알바계 신의 직장

직장in

by 와이클릭 2019. 1. 22. 15:03

본문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 구조가 변하면서 기존 직장에 있던 직장인들의 선택은 날이 갈수록 좁아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해왔던 직장인들 마저 자의반 타의반으로 퇴직을 요구받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직장인의 생활로 도저히 생활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른 방법들을 찾고 있죠. 이런 이유로 일부는 투잡을 하고 있으며 일부는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직장인들의 첫사업의 종목으로 상대적으로 쉬운 편의점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편의점사업 역시 절대로 만만한 사업은 아니죠.



▶월매출 5천만원 가족 운영 편의점 


기본적으로 편의점의 월매출 총이익은 이것저것 제하고 나면 평균 10%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월매출 5천만원 편의점의 경우 10%이익율을 적용하면 수익이 5백만원 정도 되죠. 여기서 전기세, 관리비등 대략 70~80만원 정도를 제하면 실제로 받는 금액은 420만원 정도 됩니다. 아내와 동생과 같이 편의점을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동생에게 대략 250만원 정도 임금을 지불한다고 하면 실제로 얻게되는 소득은 대략 150~170만원 수준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바땜빵, 상품분실 등 기타 비용을 제하면 실제로 남는 순이익은 130~150만원 수준이 됩니다. 



물론 상품별 마진이 다르기 때문에 150만원 이상을 벌 수도 있지만 상당히 적은 금액이라는 것은 큰 이견은 없다고 합니다.


▶투잡은 필수?


이런 이유로 어느정도 규모의 자영업자들은 투잡을 선택이 아닌 필수처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편의점주들의 경우 아침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편의점에서 일을 하고 나서는 저녁 알바를 뛰는 분들도 많이 있죠. 이는 자영업자들 뿐은 아닙니다. 직장인들의 경우도 많은 분들이 투잡을 고민하고 있죠. 그러나 시간과 비용때문에 망설이게 됩니다. 


▶심야알바


쿠팡은 정규직으로 배달인력들을 고용하고 있죠.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파트타임 혹은 알바로 사람들을 고용해서 배달을 하고 있는데 이중 하나가 쿠팡플렉스이며 이 회사는 '심야배송'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쿠팡 플렉서는 하루 단위로 고용된 일반인이 자신의 차를 이용해 쿠팡 직배송을 하는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등한 수익


심야배송 수수료는 건당 2500원으로 일반인이 하루 평균 50개를 배달한다면 일매출 12만~13만원정도를 벌 수 있는 거죠. (택배 부피가 작은 경우에는 70~100개도 배송이 가능합니다.)하루 주행거리를 50~80㎞로 가정하고 주유비 10,000원을 지불하고 세금을 때면 대략 하루 10만~11만원 정도 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25일 정도 배달에 참여한다면 25*10만원 즉, 야간 알바로 250만원 수준을 벌 수 있는 겁니다. 본 수입과 거의 비슷하거나 그보다 많은 금액을 야간 알바로 벌 수 있고 주간이 아닌 야간 즉, 유휴시간을 이용하여 돈을 버니 가정의 수입이 두배가 되죠. 편의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야간배송 15일만해도 편의점 운영 한달 수익을 벌 수 있으니 이런 이유로 투잡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휴시간만 이용



알바이지만 매일매일 일해야하는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가 원하는  날에만  배송신청을  하면 되고 급한 일이 생기면 담당자에게 알려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시간이 명확하지 않은 직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혹은 자영업자들에게 시간활용도 면에서는 아주 좋은 알바인 셈입니다.


최근에는 쿠팡 심야 배송의 장점을 알고 지원하는 사람이 늘어 배송을 배정받는게 이전처럼 쉬운일은 아니라고 하고 있지만 그래도 유휴시간을 활용해 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투잡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