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에서는 이것때문에 사형선고까지 받게됩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재 중국에서는 이것때문에 사형선고까지 받게됩니다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20. 4. 28. 13:14

본문

 

 

넓고 넓은 중국의 여러 지역 중에서 인천공항에서 2시간이면 도착하는 수도 베이징. 비행시간이 짧아 1박 2일 여행으로도 자주 찾는다는 베이징은 한국과 흡사한 계절을 지니고 있어 뚜렷한 사계절을 느낄 수 있는데요. 베이징에 가면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만리장성의 일부를 눈 앞에서 구경할 수도 있고, 귀풍있는 황금색과 붉은 벽이 어우러져 위엄을 보이는 고궁박물원 앞에서 인생샷도 찍을 수 있는데요.

 

 

 

만리장성과 고궁박물원 외에도 왕부정대가나 전문대가 등 많은 상점들이 있는 거리를 거닐며 구경하는 관광객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이징의 거리를 걸을 때 항상 아래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는데요. 왜그럴까요?


가져가기만 해도 사형이라고?

 


아침에 한 회사원이 자전거를 타고 평화롭게 출근을 하고 있었습니다. 신나게 출근하던 그가 갑자기 공중에 붕 떴다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말았는데요. 그 이유는 뚜껑없는 맨홀 때문이였습니다. 뚜껑이 없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맨홀에 자전거 앞바퀴가 빠지면서 회사원 역시 앞으로 튕겨져 나갔고, 이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이 사고 때문에 출근도 당분간 하지 못하고 병원신세를 져야하는 것은 물론, 몸에 흉터가 남을 정도로 부상 또한 심각했다는데요.

종종 베이징에서 맨홀 뚜껑이 사라지는 바람에 위 회사원과 비슷하게 크고 작은 부상을 입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징 뿐만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끊임없는 맨홀 뚜껑 분실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심지어 어린 아이가 뚜껑없는 맨홀에 빠져 사망하는 사고까지 벌어지자 중국 정부는 맨홀 뚜껑 절도범들에 대해 선전포고를 하였습니다. 

 

 

맨홀 뚜껑을 가져가는 절도행위를 한 사람은 고의상해죄와 고의살인죄를 적용하여 엄벌하겠다는 것인데요. 맨홀 뚜껑을 가져가는 자체가 공공의 안전을 해치는 짓이기 때문에 사상자가 발생할 경우 사형까지도 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놓았습니다. 또한 공사를 하기 위해 맨홀 뚜껑을 옮겨 놓고 제대로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는 인부들에게도 엄벌에 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가볍지도 않은 맨홀 뚜껑을 훔쳐가는 것일까요?


무거우면 무거울 수록 더 좋다

 


보기만해도 무거워보이는 맨홀 뚜껑을 훔쳐가는 이유는 바로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절도범들은 맨홀 뚜껑을 훔쳐서 고물상에 다시 판다고 하는데요. 이에 고철 시세에 따라 kg당 값이 매겨져 많게는 몇십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만원이라도 벌어야 하는 사람들은 거리에 있는 맨홀 뚜껑을 찾아 나선다고 합니다. 이 맨홀 뚜껑 절도범들이 몇 년 전 한국에서도 볼 수 있었는데요.

 

출처:(위)MBN,/ (아래)MBC

광주에서는 공원과 산책로에 있는 배수로 덮개 수백개가 일주일만에 사라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배수로덮개는 인근 고물상에서 모두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절도범은 고물상에 배수로 덮개를 팔아 총 2천만원 상당의 돈을 취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고물상에서 kg당 가격을 쳐주기 때문에 최대한 무거운 것들을 골라 훔치기도 하였다는데요. 

 

서울 시내에서 1년 동안 천여개의 맨홀뚜껑이 사라져 맨홀 뚜껑을 가져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뚜껑에 쇠로 된 굵은 사슬을 달았지만 오히려 범죄자들에게 좋은 표적을 만들어 준 꼴이 되었습니다.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돈이 더 되기 때문이죠.

 

 

미국의 최대 무역항인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도 맨홀 뚜껑을 훔쳐가는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롱비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에 떠있는 요트 수백만대를 볼 수 있는 곳이며, 3.5km에 달하는 길고 긴 해변에서 보는 일출이 매력적이라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한데요. 약 10여년 전 세계적으로 고철값이 올라가면서 일주일동안 롱비치에 있는 맨홀 뚜껑 50개가 사라져 관광객들과 롱비치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가 끝나면 다시 전세계 관광객들이 유명 여행지로 모여들텐데요. 여행지에서 맨홀에 빠져 아까운 여행 시간을 병원에서 허비하지 않도록 발 밑을 조심조심 잘 보고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