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증상에 따른 스트레칭 방법 및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10가지 민간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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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통증 증상에 따른 스트레칭 방법 및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10가지 민간요법

Life/질병정보

by 비회원 2018. 4. 13.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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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은 평소 다리를 꼬거나 짝다리를 짚고, 삐딱하게 앉아있는 등의 바르지 못한 자세나 골프, 볼링, 야구와 같이 한쪽으로 계속해서 구부리거나 회전을 반복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고통사고로 인한 부상, 스트레스, 과체중, 임신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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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통증이 지속되면 주변 근육의 근력 또한 떨어지게 되고 다른 조직들이 긴장하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게 되며 강한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이 악화되게 되면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로 허리통증을 완화시켜주어야 합니다.


 

# 스트레칭 방법

 

1.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먼저 앉아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왼다리를 바깥쪽으로 돌려 앞으로 접고 오른다리는 안쪽으로 돌려 뒤로 접어준 후 왼쪽 골반이 들리지 않게 왼다리를 오른손으로 잡아줍니다. 이 상태에서 왼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오른쪽 방향으로 넘겨 옆구리를 쭉 늘린 자세로 20초간 유지해줍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총 4세트를 실시해줍니다.

 

 

 

2. 서서 하는 스트레칭

왼쪽 다리를 뒤로 돌려 반대쪽으로 넘긴 뒤 안쪽으로 뻗어줍니다. 오른손으로 허리를 잡고 왼손을 위로 올려 반대방향으로 넘기며 옆구리를 쭉 늘려준 자세를 20초간 유지해주며 이 역시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총 4세트 실시해줍니다. 스트레칭 시 벽을 짚거나 기대어 하게 되면 더욱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바른 스쿼트 자세

스쿼트 후 허리통증을 호소한다면 이는 바르지 못한 자세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과 운동량 그리고 자세를 알고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운동은 통증이 있어서는 안되지만 통증이 있다는 것은 몸이 보내는 일종의 경고 신호인 점을 인지하고 아래의 스쿼트 방법 영상을 통해 올바른 스쿼트를 실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 하체비만인 사람도 골반과 11자 다리라인을 살려주는 스쿼트 방법 (영상) >

 


# 10가지 민간요법

 

1. 냉온찜질

수건을 매우 차가운 물에 적시거나 얼음을 수건으로 감싸 통증이 있는 부위에 20분 정도 올려 둡니다. 20분이 지나면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다시 20분간 올려 두면 되는데 온찜질은 증상에 따라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뒤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마사지

로즈마리 오일을 이용해 마사지를 해주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아픈 부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를 주지만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는 로즈마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로즈마리와 식초

1L와 식초 250ml를 준비해 물을 먼저 끓여준 후 식초를 함께 넣어 끓어줍니다. 이를 수건에 적셔 통증이 있는 부위에 10분간 올려 두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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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갈근가시오가피차

­칡의 또 다른 말인 갈근은 간과 근육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오시피는 뼈건강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근골 생성과 허리통증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함께 끓여 마셔주면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주게 되는데 갈근 15g, 가시오가피 15g 그리고 물1L를 넣고 800ml가 될 때까지 끓여 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상태로 하루에 800ml씩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세이지차

세이지차는 샐비어라고 불리기도 하는 약용식물로 진정효과를 주기 때문에 하루 3잔씩 꾸준히 마셔주면 허리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L를 끓여준 후 세이지 20g을 넣어 조금 더 끓여주면 됩니다.

 

6. 비타민C

비타민C는 허리통증에 매우 효과적인 영양분으로 딸기나 키위, 자몽, 레몬, 오렌지, 브로콜리, 피망 등의 여러가지 음식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7. 운동

평소에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면 허리통증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요가, 필라테스, 수영 등의 운동은 허리를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반면 윗몸일으키기나 앞구르기, 무거운 물건 들어올리는 등의 운동은 허리통증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8. 바른자세

허리통증의 원인 중하나는 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있는 자세 뿐만 아니라 잘 때와 걸을 때의 자세 또한 바르게 유지해야합니다. 평소 자세를 바르게 교정하기 어렵다면 필라테스나 요가, 스트레칭을 통해 교정할 수 있습니다.

 

 


 

9. 휴식

현대인들은 오랜 시간 책상 앞에서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는 등의 일이 많아지면서 갑작스런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중간 5분에서 10분정도의 휴식을 취해 허리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것 만으로도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0. 충분한 수면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허리 통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허리를 굽혀 새우잠을 자거나 엎드려 자게 되면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푹신한 침대는 자는 동안 안 좋은 수면자세를 유지하게 하기 때문에 근육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딱딱한 침대에서 대()자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허리에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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