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네티즌들이 말하는 방탄소년단 팬덤이 해외에서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 근본적인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 네티즌들이 말하는 방탄소년단 팬덤이 해외에서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 근본적인 이유

연예 뉴스/연예

by 비회원 2018. 3. 26. 13:05

본문

 


2017년 5월 21일, 방탄소년단이 2017년 빌보드 뮤직 어워드(Billboard Music Awards)에서 '탑 소셜 아티스트(Top Social Artist)'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는 매해 5월에 열리며, 정량적인 수치만으로 수상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시장의 지표를 잘 보여주는 큰 시상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한국의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탄이 빌보드의 올해의 수상자 중에서 이질적이면서도 시상식 준비 전부터 독보적인 존재감을 뽐내며 빌보드 뮤직 어워드 시상식에 찾아왔습니다. 




시상식의 순서에서도 거의 끝에 배치되어 있어, 단연 주목도도 높았습니다. 미국 시장을 겨냥한 영어로 된 컨텐츠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들은 각종 SNS에서의 파급력과 영향력이 굉장히 높아 '탑 소셜 아티스트' 의 부문에서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전 세계적인 인기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빌보드의 '소셜 50'과 SNS의 투표수를 합산하여 선정하기 때문에 '방탄소년단(BTS)'가 얼마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세계 소비자층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 마켓에서의 영향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여태까지의 미국 주류 음악계는 아시안 아티스트의 영향력에 거의 반응을 하지 않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왜 지금은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걸까요? 게다가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커다란 인기를 얻게 된 것일까요?


다음 영상은 미국 음악계에서 바라보는 방탄소년단에 대한 시각과 기존에 있던 K-POP 아이돌과는 달리 무서울 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그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영상을 확인하여 미국 음악계에서 이들의 입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 해외 네티즌들이 선정한 방탄소년단 BTS 멤버들의 외모 순위와 반전 1위의 주인공








#BTS(방탄소년단)만의 견고한 브랜드 형성




방탄소년단이 인기를 얻게 된 것에는 먼저 앞서 활동하면서 전세계에 고루 입지를 다져 놓은 K-POP 그룹들과 그로 인해 형성된 'K-POP 팬덤'의 존재가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스로를 K-POP 팬덤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방탄소년단이 2013년에 데뷔하고 인기를 얻기 전 부터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던 것은 세계 곳곳에서 성황리에 열리고 있는 'K-Con(케이콘)'과 빅뱅, 슈퍼주니어, 샤이니, 갓세븐 등의 콘서트 투어를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앞서 활동하고 있는 그룹들을 살펴보면 많은 멤버수, 스펀지처럼 트렌드를 자연스럽게 흡수한 댄스 음악에 흡입력 있는 안무, 화려하고 다채로운 컬러 등 K-POP만의 독특한 색채와 문법이 담겨있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색다르게 다가가며 여러사람들에게 좀 더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러한 기반과 형성된 K-POP 팬덤을 힘 입어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건은 방탄소년단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그룹들도 해당이 되는 좋은 조건들입니다. 여기서 다른 그룹들과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요. 방탄소년단이 해외의 K-POP팬덤에게서 다르게 받아드려지는 것을 알 수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추천글 - 게이들에게 어필하는 아이돌들의 외모 순위 Top 10 과 1위를 한 주인공의 반전 스펙






바로 'BTS(방탄소년단)'만의 브랜드의 형성이 견고하게 잘 되었다는 점 입니다. 이전의 K-POP 팬들은 보통 우리가 POP 음악을 들으면 여러가지 골고루 듣는 것처럼 이들도 케이팝이라는 장르 자체를 좋아하며 취향에 맞는 여러 개의 그룹과 아티스트를 고루 따랐습니다. 하지만 'BTS(방탄소년단)'의 팬 중에는 오직 방탄소년단만을 좋아하는 인구가 더 많았다고 합니다. 이는 한국에서의 충성도 높은 팬덤 문화가 해외에서도 K-POP의 장르의 역사가 길어짐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충성도 높은 팬덤 문화가 일어날 수 있는 이유는 'BTS(방탄소년단)'이 해외 팬덤에게까지 높은 몰입감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해주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소셜 웹사이트 레딧(Reddit) 이용자들은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 많은 팬을 보유한 이유에 대한 인기 비결을 3가지로 분석했습니다. 




#서양인에게 위화감이 없는 친숙함




첫번째는 친숙하다는 점입니다.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다른 한국 아이돌 가수의 음악보다 서구의 음악팬에게 친숙하게 들리는데 이는 BTS의 음악이 90년대 정통 힙합과 닯아있다는 점과 영어 랩을 현지인처럼 잘 구사해서 미국인들이 들어도 위화감이 없다는 점이 방탄소년단을 접했을 때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방탄소년단이 잘 만들어진 사이드 콘텐츠(뮤직비디오)와 일사불란한 퍼포먼스로 임펙트와 몰입을 제공하며, 멤버들 간의 합이 잘 맞는 케미로 인한 유머러스한 영상들이 아티스트에 대한 즐길거리, 즉 컨텐츠 놀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팬들의 결집력과 유지력을 얻게 된 것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이들은 유투브 채널이나 공식 트위터 계정을 이용한 소통과 같은 적절한 SNS 노출을 함으로써 방탄소년단에게 느껴지는 친숙함이 더해지고 팬과 아티스트간의 거리감을 줄여주는 역할을 이뤄냈습니다.




#솔직하고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



방탄소년단은 한국 아이돌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델(Adele)이나 트로이 시반(Troye Sivan)처럼 인간적이며 솔직한 가사를 쓰며 자신들의 생각과 세계관을 작품에 녹여낸다는 점이 팬들이 방탄소년단을 더욱 좋아하게 만드는 요소가 됩니다. 뮤비에는 스토링텔링 형식의 뮤직비디오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끈 적이 있습니다. 이들의 뮤비 내용에는 진로와 따돌림 등 10대들이 쉽게 느끼고 접하게 되는 고민을 메세지로 담은 뮤비가 쉽게 해외 팬들에게서 공감을 이끌어 낸다는 것입니다. 또한 스토리텔링 형식의 뮤직비디오가 화려한 비주얼, 강렬한 퍼포먼스 중심의 일반적인 K-POP 뮤직비디오보다 서양인들에게는 더 친숙하다고 합니다. 실제 유투브의 리액션(Reaction)비디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K-POP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외국인들도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흥미와 공감을 표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활발한 소통



해외팬들은 방탄소년단이 팬들과의 소통이 무척이나 활발하다는 점을 인기 비결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방탄소년단의 각 멤버들은 개인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며 팬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멤버들의 먹방이나 일상 생활, 무대 공연 전 백스테이지 영상 같은 짧으면서도 인간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는 컨텐츠들이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추천글 - 논란이 되고 있는 '아이린 몸매 및 비율'이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는 놀라운 사실





#해외에서 입지를 쌓고 국내로 진출하는 '역수입 전략'




방탄소년단은 해외에서 국내로 알려지며 뜨게 된 아이돌입니다. 2013-14년 당시, 국내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방탄소년단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유투브, 페이스북에서는 지속적으로 재미있고 즐길만한 수많은 컨텐츠를 해외로 내보내며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러시아, 남미, 유럽권에서는 K-POP을 대표하는 뜨고 있는 아이돌로 이미 성장하며 입지를 다져 결국엔 2014년 '쩔어(Dope)'을 시작으로 급격하게 해외 팬덤이 성장하며 국내에 거꾸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 어느정도 포지션을 갖게 되자, 빅히트 엔터테이먼트는 해외에서는 방탄소년단이 "K-POP을 대표하는 글로벌 아이돌"이라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며 BTS가 해외에서 이렇게 인기가 있는 여러 정황과 객관적인 지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국내 시장에 홍보를 시작합니다. 그렇게 차츰 국내에서도 반응이 오기 시작하면서 국내의 언론사들이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들의 해외 소식이 국내에 전해지며 자연스럽게 국내 팬들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 대다수 아이돌이 행해 왔던 국내에서 유명해지고 알려져 글로벌 진출하는 방식을 역으로 이용한 셈입니다.




추천글 - 연예인들 마저 따라가기 힘든 몸매라고 극찬한 '유승옥 몸매'의 놀라운 비밀







소형 기획사 소속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탄소년단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일명 '흙수저 아이돌'이라는 것이죠.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초장기의 모습과 열악한 환경, 마냥 환영해주지는 않는 연예계 속에서 방탄소년단이 힘들게 커오며 노력한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 성장해오면서 팬과 아티스트간의 애착이 굉장합니다. 모든 것을 딛고 이제 피어나기 시작한 대세 아이돌 방탄소년단은 K-POP의 역사를 선두에서 직접 써나가고 있으며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되는 그룹입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