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을 신지 말아야되는 7가지 이유와 '상대적으로 건강하게 신는' 10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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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힐을 신지 말아야되는 7가지 이유와 '상대적으로 건강하게 신는' 10가지 방법

Life/건강팁

by 비회원 2018. 4. 17.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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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법의 신발 하이힐

 

마법의 신발 하이힐은 여성을 아름답고 돋보이게 하기 때문에 고통스러움과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많은 여성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이힐은 키가 커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다리와 몸매를 늘씬해 보이게 하고 가슴도 더 커 보이게 해 여성의 신체가운데 남성들이 좋아하는 부분을 돋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하이힐은 심리적으로도 상승효과를 가지고 오며 여성의 경제적 지위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성공한 여성의 상징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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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힐의 부작용

 

하지만 하이힐에 대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높은 굽으로 인해 보폭이 좁아지고 빨리 걷지 못할 뿐만 아니라 비좁은 공간에 발을 집어넣고 체중 또한 아래로 쏠리면서 물집과 티눈이 생기고 발가락이 변형되기도 하는 등 여러 신체부위에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평발인 사람들의 경우 하이힐은 더욱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1. 관절염

무릎은 체중을 견디는 중요한 부위지만 7cm이상의 하이힐을 신게 되면 무릎관절에 많은 체중이 실려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발목압박

여성의 40%가 하이힐을 신고 균형을 잡지 못해 넘어져 다친 경험이 있다고 할 만큼 균형을 잡기 힘든 하이힐은 발목이 꼬여 넘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평한 신발은 체중을 골고루 분산시키지만 하이힐의 경우는 체중이 발목에 실리게 되고 발목은 몸 전체를 버텨야 하기 때문에 심한 압박을 초래하고 쉽게 삘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복사뼈가 부러지기도 합니다. 발목은 한번 부러지게 되면 관절염에 쉽게 노출 됩니다.

 

 


 

3. 아킬레스건 손상

하이힐로 인해 종아리 근육이 긴장되면서 아킬레스건이 반복적으로 당겨지면서 늘어나게 되고 통증 또한 나타나게 됩니다.


4. 허리통증

하이힐을 신으면 서있는 자세가 나빠지면서 목 부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허리에 부담을 주어 요통을 유발하고 척추에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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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발가락변형

굽 높은 하이힐로 인해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발가락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발가락에 물집이나 혹이 생기기도 하고 갈고리 모양으로 굽기도 합니다.


 

6. 내향성 발톱

하이힐은 대부분 앞부분이 날카로워 발가락을 좁은 공간으로 모이게 합니다이로 인해 발톱의 가장자리는 심한 압박을 받아 살 안쪽을 파고 들게 되고 이가 지속되게 되면 내향성 발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7. 종아리근육통증

종아리근육 또한 반복적인 당김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근육에 자극을 주어 불필요한 근육까지 과하게 발달시키기 때문에 종아리 알이 생기게 됩니다.




# 하이힐을 상대적으로 건강하게 신는 10가지 방법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멋쟁이의 필수 아이템인 하이힐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멋도 내고 발 건강 또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1. 장거리 피하기

하이힐은 짧은 거리를 걷기위해 고안 된 것으로 자동차를 타고 레스토랑으로 갈 때 어울리는 것이지 산책이나 등산, 자갈밭에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이힐을 신고 걷는 최선의 방법은 최대한 걷지 않는 것입니다.

 

2. 낮은 신발준비

오래 걸어야 한다면 낮은 신발을 준비해 신고 있다가 하이힐로 갈아 신는 것 또한 좋은 방법으로최근 가방에 접어 넣을 수 있는 납작한 신발들도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3. 끝이 뾰족한 구두 피하기

끝이 뾰족한 하이힐일수록 발가락에 주는 압박이 크기 때문에 되도록 발가락 부분이 넓은 하이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미끄러운 양말 또는 스타킹 금물

하이힐 속의 발가락은 특히나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미끄러운 양말이나 스타킹을 신게 되면 심하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5. 복근과 하체 운동

각종 근육과 척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하체와 복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평소에 꾸준하게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복근 11자 다리라인을 살려주는 스쿼트 방법(영상) >

 

6. 밑창깔지 않기

하이힐을 좀더 편하게 신기 위해 밑창을 까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바닥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넘어지거나 발목이 삘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7. 7cm 이하의 하이힐

발 전문가인 Emily Splichal박사는 7cm이상의 하이힐은 체중이 실리는 부분이 심하게 변화되기 때문에 신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술을 마시게 될 경우에는 7cm이상의 하이힐을 피해야합니다.

 

8. 계단 내려가지 않기

하이힐을 신고 계단을 오르는 것은 괜찮지만 계단을 내려갈 경우 가해지는 압력이 더욱 강해지고 넘어져 다치기 쉽기 때문에 되도록 내려가는 계단은 피하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위험요소 제거하기

하이힐을 구입할 때 발에 딱 맞는 사이즈인지 구두의 접착 부분이 느슨하지는 않은 지 위험할 수 있는 요소를 잘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10. 동행자가 있다면 손잡고 걷기

하이힐을 신었을 때 손을 잡거나 기대어 걷게 되면 안정감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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