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두잔의 '우유'가 우리 몸에 미치는 충격적인 변화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 두잔의 '우유'가 우리 몸에 미치는 충격적인 변화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8. 4. 25. 13:22

본문

 

우유는 건강식품에도 불구하고 지방함량이 높아 체중감량을 원하는 분들이 꺼려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이 살찔 것을 고려하여 저지방 우유를 구입하거나 아예 우유섭취를 관두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사실 우유는 반대로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우리 몸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 2잔의 우유가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는지는 아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하루 2잔 우유’ 우리 몸에 미치는 효과



▶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제 2회 우유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 개최에서 교수팀은 우유가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과 성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미국 영양학협회에 따르면 ‘성장기에 우유를 섭취하지 않는 아이는 장기간 우유를 섭취한 아이보다 키가 작고 골량이 적다’라며 이는 골절의 위험이 2.7배나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우유와 치즈 등 뼈 건강에 좋은 유제품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고, 이에 교수는 “골다공증은 과거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했으나, 최근 칼슘섭취량이 감소함에 따라 젊은층에서도 골절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성인 골다공증의 원인은 칼슘섭취 부족으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우유를 하루 2잔씩 섭취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추천글: 관절염 초기 증상과 기본 치료법 및 도움이 되는 5가지 약초



▶ 체중감량에 효과 있다



지난해 KBS2<생생 정보통>에서는 매일 하루 2잔의 우유로 10kg감량에 성공한 주부가 이슈 된 바 있습니다. 제보자는 “밥 먹기 전 우유 한잔을 꼭 마셨다”라며 우유가 포만감을 줬기 때문에 밥 양을 줄일 수 있었고 덕분에 체중감량 효과까지 봤다며 우유를 적극 추천했는데, 이는 ‘제 3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에서 교수팀이 밝힌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날 교수는 ‘우유에 함유된 영양분들이 몸에 축적되려는 지방을 막아준다’ 라며 해당 연구결과를 소개했습니다. 교수팀은 지난 2개월간 19~60세 연령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각 두 그룹으로 나뉘어 일반팀에게는 평상시보다 500kcal 제한한 다이어트 식단. 우유팀에게는 평상시보다 500kcal제한한 다이어트 식단에 우유를 포함시켜 섭취하게 했더니, 식전 우유를 섭취한 팀이 그렇지 않은 팀보다 체중감량 효과는 물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는 “우유를 포함한 식단은 균형 잡힌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라며 하루 우유 2잔을 섭취할 것을 권장했고 체중감량시 식전에는 우유, 간식이나 커피 대신에는 차 종류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우엉차, 계피차 등의 따뜻한 차 종류는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내장지방 제거를 돕는데, 내장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루만에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쉬운 방법(영상)>





▶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국인의 대장암과 관련하여 개최된 ‘우유와 암’이라는 국제 심포지엄 중 연구팀은 우유가 암을 일으킨다는 오해에 맞서 ‘우유가 대장암을 예방한다’라는 실제 사례를 내세웠습니다. 


추천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과 반드시 피해야되는 음식 10가지


당시 대장암을 다름아닌 ‘우유’로 이겨냈다는 사례자는 ‘밥, 달걀찜, 호박전 등의 음식에 우유를 넣어 요리했다”라고 설명했고 이에 전문가들은 “국내 대장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칼슘과 식이섬유이다”라며 또한 “칼슘이 풍부한 우유는 우리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기 때문에 우유 섭취는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연구팀은 실제 사례와 함께 성인 기준 하루 우유 2잔 섭취를 강조했습니다. 

 

 




▶ 위암 발병을 낮춘다


‘우유 섭취가 소화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제로 이 교수는 “우유 속 단백질 성분이 위암에 효과가 있었다”라며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교수팀은 에탄올과 염산으로 위궤양을 유도했을 때와 맵고 짠 식이성 스트레스를 유도했을 때를 놓고 우유를 투여해 지켜본 결과 우유가 위를 보호하는 현상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결과에 대해 전문가는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 성분이 위점액 양을 늘려 위장을 보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성인의 위암, 위궤양 등의 발생률을 낮추려면 매일 하루 2잔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추천글: 비타민d 결핍이 가져오는 5가지 증상과 3가지 오해 그리고 진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