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안고 간다는 크론병의 진실과 치료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생 안고 간다는 크론병의 진실과 치료방법

Life/질병정보

by 비회원 2018. 5. 29. 18:04

본문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질환이었던 크론병은 몇 년 전 가수 윤종신이 앓고 있음을 자신의 SNS를 통해 알리면서 화제가 되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매년 8,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크론병 진단을 받고 있으며 그 숫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일반적인 문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추천글 - 소화제로 유명한한 '우루사'를 피곤할 때 섭취하면 더 좋은 이유

 


# 20대에 가장 많이 발병하는 크론병

 

크론병은 서구에서는 1000명의 사람 중 1명꼴로 크론병 환자가 발생할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이지만 국내에서 흔한 질환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2011년 국내에 약 13천여명의 크론병 환자가 있었던 것에 비해 2015년에는 18천여명으로 늘어났으며 식습관이 점차 서구화되어가면서 희귀 질환이었던 크론병 환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서구화된 식습관을 가진 이들에게 확산되고 있으며 15-30세의 젊은 층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고령자의 경우 새로 발생하는 경우가 적은 편이지만 발병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한번 발병하게 되면 완치되기 어렵고 대부분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게 됩니다.

 

 

 


# 크론병 증상

 

크론병은 인체에서 음식물 소화와 영양분 흡수, 노폐물 제거 등 중요 기능을 하는 소화기관 중 입에서 항문까지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크론병에 걸리면 위장의 상태가 나빠지면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고 미열,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와 눈, , 신장 등에도 영향을 미쳐 전체적인 건강상태가 나빠질 뿐만 아니라 각종 불편한 증상과 통증을 야기시킵니다.

 

이는 염증 부위가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것이 특징으로 점막층과 장막층, 근육층 등 모든 장벽층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괴로움은 심하지만 치료 반응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수술까지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질환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트레스나 나쁜 식습관, 흡연 등이 질환을 악화시키거나 발병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크론병은 초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한데 한번 발병하게 되면 완치는 어렵지만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습관을 기르고 금연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며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충분히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추천글 - 꼬리한 냄새가 나는 '배꼽'을 후비면 큰일 난다고?

 


# 크론병의 치료방법

 

크론병 환자 중 60%10년 이내에 30%3년이내에 질병이 재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재발률이 높은 크론병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늦출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키토산 

게와 가재, 새우 등 갑각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키토산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체내의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감소해 크론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키토산은 이외에도 신비하고 다양한 효능으로 신체의 건강을 지켜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키토산의 놀라운 효능은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신비한 효능을 가졌다고 알려진키토산의 건강한 진실과 효능 (영상) >

 

오메가 3 지방산 

항염작용으로 인해 크론병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실제로 몇몇 연구에서는 이를 섭취한 환자의 경우 차도가 있을 가능성이 두배 높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크론병의 재발을 방지하기도 했습니다.

 

▶ 두부 

두부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크론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외에도 닭가슴살이나 안심도 좋습니다.

 


▶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커큐민 성분으로 인해 암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크론병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은 위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맵지 않게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연 

크론병 환자에게는 아연 결핍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시리얼이나 조개, 다크 초콜릿 등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 쫀득한 식감의 타피오카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비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