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당 10억!" 전국 최고가 땅을 경매로 산 사람의 현재 수익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당 10억!" 전국 최고가 땅을 경매로 산 사람의 현재 수익은?

직장in

by 와이클릭 2019. 6. 24. 12:25

본문

 

최근 자산 증식의 수단으로 가장 각광을 받는 것이 부동산입니다. 이러한 부동산이 재테크 수단으로 선호되는 데에는 다른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점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산의 가치가 크게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 심리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주식과 같은 투자는 불경기때 회사가 어려울 경우 그 가치가 크게 떨어지거나 혹시라도 파산하는 최악의 경우 큰 손해를 볼 수 있지만, 부동산은 권리만 제대로 이전받았다면 땅과 건물은 남으며 호경기일때는 큰 폭의 자산 상승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부동산으로 자산을 증식시킨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으며 특히 서울 도심부의 경우는 과거부터 큰 폭의 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투자한 많은 분들이 큰 돈을 벌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 전국 최고가 땅을 경매로 산 사람의 현재 수익률을 보면 이를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명동은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상권이 발달하였고, 교통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진 곳입니다. 게다가 점점 늘어나는 외국인 특히 중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으로 유동인구는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죠. 실제로 서울에서 1주일 평균 보행량이 1위인 지역이 바로 명동의 눈스퀘어빌딩입니다.        


2위는 강남대로에 있는 서초구 한승빌딩 앞이며 그 뒤를 잇는 3위와 4위가 모두 명동입니다.이렇듯 유동인구가 많다보니 강남과 명동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전국 주요 상가 중에 공실률이 가장 낮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 땅값 역시 전국 최고라고 알려져 있죠. 그래서 전국 최고 공시지가를 기록한 땅 역시 바로 이곳에 있습니다. 

 


▶전국 최고 공시지가를 기록한 땅값 1위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은 바로 명동으로서 서울 명동 네이쳐 리퍼블릭 부지가 바로 그곳입니다. 이 부지는 현재 제곱미터당 1억8,300만원으로 2004년부터 16년째 최고지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1평당 무려 6억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높은 땅값인 만큼 임대비용도 매우 높은데 현재 입점해 있는 네이쳐 리퍼블릭은 2012년에 계약할 당시 보증금 50억원에 월세만 2억 5,000만원으로 계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부가세는 제외한 금액으로 왠만한 수도권 소형 아파트 한 채 값을 매달 월세로 내고 있는 셈이죠. 

▶물론 현재 임대료만 봐도 엄청난 수익이지만 더 놀라운 사실은 바로 이 땅의 가치 상승에 있습니다. 현재 이 땅 주인은 1999년 2월에 경매로 땅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에는 국내에 경제위기가 도래한 시기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투자에 대한 공포감 때문에 부동산을 못 팔아서 안달하는 시기였습니다.

이 땅의 전 소유자였던 김중원 전 한일그룹 회장은 90년대 IMF외환위기로 인해 1998년 한일그룹이 부도가 나면서 이 땅을 경매에 내놓게 되었고 당시 경매에 나온 이 땅을 현재의 소유자가 구매를 하게 된 것이죠. 당시 이 물건의 감정가는 51억 7597만원이었지만 실제 낙찰가는 41억 8000만원으로 낙찰가율 80.8%선으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나온 부동산 물건치고는 상당히 낮은 편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이 땅의 전체 평수는 51평이며 현재 평당 공시지가가 대략 6억 정도라고 본다면 현재 땅의 공시지가는 대략 300억을 넘는 수준이 됩니다. 즉, 공시지가로만 봐도 대략 41억에서 300억 정도의 상승 즉, 260억 가량의 이익을 얻게 된 것이죠. 그러나 이는 공시지가이며 실제 시장가격은 아닙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같은 명동8길에 있는 건물은 200억원에 팔린 적이 있는데, 이는 제곱미터당 3억에 가까운 거래금액입니다. 즉 평당 9억에 가까운 금액인 것이죠. 이를 네이처 리퍼블릭 건물에 대입해보면 실제 시장가치는 평당 10억원 이상인 것을 알 수 있으며 그러면 이 땅의 가치는 대략 500억이 넘는다고 봐야 합니다. 즉, 20년이 지난 지금 이 땅에 대한 시세차익은 대략 460억정도로 1,200% 이상의 수익률을 얻게 된 것이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