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의 일본 진출이 성공적일수 밖에 없었던 놀라운 사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와이스의 일본 진출이 성공적일수 밖에 없었던 놀라운 사실

연예인들의 Fun 일상/연예 HOT!

by 비회원 2018. 3. 29. 13:14

본문

 


한국에서 15년도에 데뷔하여 국내 인기 걸그룹이 된 트와이스(TWICE)가 2017년 초 일본 데뷔를 성공적으로 치뤄냈다고 합니다. 또한 데뷔한지 단 8개월 만에 앨범 출고량 100만장을 돌파하였고 지난 2월 7일에 발매한 일본 두 번째 싱글 '캔디팝(Candy Pop)'은 발매한지 2주 만에 40만장 이상을 판매하였습니다. 이는 트와이스가 '아시아 원 톱 걸그룹'이라고 불리는 위용을 일본에서도 느낄 수 있는 기록입니다.



추천글 - 해외 네티즌들이 말하는 방탄소년단 팬덤이 해외에서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 근본적인 이유


 

 




트와이스(TWICE)는 한국 Mnet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SIXTEEN'을 통해 뽑힌 멤버이며,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로 총 9명이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다국적 걸그룹입니다. 멤버 중 모모는 퍼포먼스 센터로, 쯔위는 비주얼 센터로 초반에 활약하여 지금까지 트와이스의 인지도와 무대 구성력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또 메이저 기획사에 소속된 K-POP 걸그룹 중에서는 '써클' 이후 일본인 세 명이 멤버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국계 일본인(재일교포)이 아닌 걸그룹으로는 90년대 말 활동했던 서클과 2007년도에 데뷔했던 후쿠오카 출신의 캣츠 멤버 '오오츠루 아야카(순심)' 이후로는 처음이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화제가 되며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17년도 초부터 트와이스의 일본 시장 진출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뜨거운 관심을 보이며 초점을 맞췄는데요. 수 많은 언론에서는 과연 트와이스가 일본 시장에서 '얼마나 성공할 것인가?' 하는 궁금증을 보였습니다. 사실 이와 같은 관심은 소녀시대와 카라의 일본 진출이 크게 성공한 이후, 진출했던 수 많은 걸그룹들이 일본행을 택했지만 그 누구도 앞의 두 그룹만큼 두드러지는 성과를 낸 경우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국내의 인기가 시들어 입지가 작아지는 타격을 입은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추천글 - 토마스 생스터, '메이즈 러너 핫가이'의 놀라운 성장과정과 특별한 한국 소주 사랑





하지만 트와이스는 '과연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같은 물음이 아닌, 얼만큼의 성공의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지에 대해 주목을 받았다는 것이 기존의 걸그룹들과는 다른 커다란 차이점이였습니다. 17년도 6월에 발매된 <#Twice>가 약 13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오리콘 위클리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일본에 진출했던 한국 가수 중 가장 높은 데뷔 앨범 초동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당월 2일 도쿄체육관 쇼케이스에서도 이미 확실한 코어 팬층 1만 5천여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여 일본에서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소식에 <닛칸스포츠>, <스포츠호치>, <지상파 NHK>, <니혼TV> 등의 현지 언론의 취재 열기도 무척이나 뜨거웠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의 트와이스가 수월하게 일본에 진출하며 큰 반응을 얻게 된 바탕에는, 앞서 일본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고 입지를 다지던 한국 배우, 가수들의 업적과 이런 한류 문화를 거부감 없이 쉽게 접하던 젊은 층의 호의적인 태도와 높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높아진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한국 방송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트와이스가 출연한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접한 일본의 젊은 층이 '트와이스' 그룹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상당히 높은 상태였던 점이 인지도 측면에서 순풍이였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룹 안에 일본인을 3명이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일본인에게는 더욱 친숙하고 일본에 더욱 가깝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게다가 일본에서는 트와이스가 일본 연예인들이 콜라보하고 싶어하는 한국 아티스트 중 하나로, 트와이스의 일본 신곡 '캔디팝'을 뮤직비디오에서 일본 유명 애니 '러브라이브!'와 콜라보를 이뤘다고 합니다. 다음 영상을 통하여 일본에서 콜라보했거나 하고 싶어한 한국 아티스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본 연예인들이 콜라보하고 싶어하는 한국 아티스트 Top5>



추천글 - 리암니슨이 선정한 자신이 나온 영화중 관객이 가장 감명받았을 것 같은 영화 Top 5




#자국 가수라는 인식




트와이스라는 그룹에 일본 국적의 소녀들이 멤버로 속해 있다는 사실은, 외국의 유명 가수라는 거리감이 있는 포지션보다 내 나라의 가수라는 인식을 형성하며 우호적인 태도를 갖게 될 확률이 높았을 것 입니다. 실제로 일본 현지에서는 정통 K-POP 팬층이 아닌, 세 일본인 멤버의 존재를 통해 호감을 갖게 되어 형성된 팬층이 두껍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사실 때문에 현지에서의 인기도 이 세 멤버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와이스의 매력와 열풍에, 2016년 후반기에는 우는 모습을 포즈로 형상화한 'TT'의 안무 포인트가 한국과 일본 모두에서 큰 인기를 끌며 유행이였습니다. 또한 10대사이에서의 열풍적인 유행은 각종 언론에서 뜨겁게 다뤘고 트와이스의 인지도는 더욱 커져갔습니다. 이후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등장하기 시작하며 자연스럽게 노래와 그 노래들을 부른 트와이스라는 그룹 자체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추천글 - 아리아나 그란데 도넛 및 여러 이슈로 알아보는 인성논란과 그럼에도 불구한 화려한 연애사





글로벌한 하나의 장르로 자리를 잡으며 해외에서도 트렌드를 이끌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탐색하는 'K-POP'이 사람과 문화만으로 큰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변화에 쉽게 흔들리는 영역이기도 하지만 그 속에서 열정을 쏟아내는 사람들이 모여 한류라는 문화와 산업을 탄탄하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한류의 대표 주자였던 사람들 모두가 각자의 성공 스토리가 있지만, 트와이스가 그 속에서 색다른 자기들만의 새로운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해 볼만 합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