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미모의 승무원에게 '예쁘다고 말하면' 이런 반응을 보입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탑미모의 승무원에게 '예쁘다고 말하면' 이런 반응을 보입니다.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스마트 1분 2020. 3. 5. 13:10

본문

 

보통 승무원이라고 하면 우선 키가 크고, 여리여리한 마른 몸매에, 큰 이목구비를 가진 작은 얼굴, 결론은 예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요. 그래서 하늘 위의 꽃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승무원들은 하늘 위의 꽃이라는 말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무조건 예뻐야 하며, 그냥 예쁘기만 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기 때문인데요.

 

 

 


항공사에서는 승무원을 무조건 외모가 예뻐서 뽑는다기 보다는 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이미지를 보고 뽑는다고 했지만, 실제 승무원들이 모두 예쁜 건 우연의 일치일까요..? 심지어 예쁜 미모 때문에 비행기 내 승객들에게 성희롱을 당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라고 합니다. 

 

' 섹시하다고? 너 딱걸렸어 '

어느 해 10월, 미국 시애틀에 있는 터코마 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비행기에서도 승무원에 대한 성희롱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여느때와 다름없이 한 항공사의 여성 승무원은 비행기가 이륙하기 직전에 안전규정을 설명하고 있었는데요. 갑자기 뒤쪽에 앉아있던 남성 승객이 여성 승무원을 향해 "섹시한데~!"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고 합니다.

 

그 말을 들은 여성 승무원은 안전 규정 설명을 중단하고, 남성 승객에게 예의를 지켜달라고 이야기했지만, 남성 승객은 웃으면서 "그냥 장난으로 말한건데"라고 대꾸했다는데요. 이 사건을 지켜본 다른 승객들은 모두 눈쌀을 찌푸리며 남성 승객을 쳐다봤지만, 남성 승객은 아랑곳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남성 승객이 자신이 어떤 잘못을 하고 있는지 조차 모르며, 자중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자 여성 승무원은 안전 규정 설명을 다시 재개하지 않고 다른 동료 승무원들에게 이 사실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뒤 다른 직원이 비행기로 들어와 해당 남성 승객에게 정중하게 비행기에서 내려달라고 했다는데요. 

남성 승객은 뭔가 사태가 이상하게 흘러가자 잘못한게 없다고, 억울하다고 이야기했지만 결국 짐가방과 함께 비행기 밖으로 쫓겨났다고 합니다.

 

' 죄송합니다. 무조건 저희 잘못입니다 '

 

하지만 한국의 경우, 승무원을 향해 성희롱을 한 승객에게 미국과는 다른 대응을 한다고 하는데요. 성희롱을 당한 승무원들은 최대한 승객의 기분이 나쁘지 않도록 웃으면서 대응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기분이 나쁜 건 승무원인데, 되려 성희롱을 한 승객의 기분을 고려해야 한다니. 어딘가 이상한데요.

 

어떤 승무원은 남성승객이 마음에 든다며 연락기다리겠다고 준 명함을 화장실에 찢어버렸다가, 그 남성 승객이 찢긴 자신의 명함을 보고 항공사에게 컴플레인했다고 하죠. 그 이후 승무원들은 남성 승객들에게 명함을 받아도 비행이 완료될 때까지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기가 차는 일들이 벌어지는 이유는 우리나라 항공사의 경우 고객 컴플레인을 최우선으로 여기기 때문이라는데요. 때문에 승객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한 전직 승무원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승객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본 업무이지만 안전교육은 뒷전이고 오히려 치마의 주름을 신경쓰고, 안경을 쓰지 말 것이며, 잔머리를 나오지 않게 묶어야 한다 등 외모에 대한 간섭아닌 간섭이 많았다고 합니다. 승무원을 꿈꾸는 어느 고등학생은 승무원이 되려면 꼭 예뻐야 하냐는 질문을 커뮤니티에 올리기도 했었다는데요.

 

비행기를 타고 어딘가로 떠나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승무원들. 승무원을 고용하는 항공사 역시 승무원에 대해 단지 외모를 소비하는 역할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수백명의 목숨을 지켜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지니고 있는 승무원들이 마음 편하게 근무할 수 있게 항공사의 인식과 더불어 사회의 인식까지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네요. 모든 승무원분들, 힘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