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수술이 필요한 4가지 증상과 생기는 근본적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질 수술이 필요한 4가지 증상과 생기는 근본적 이유

Life/질병정보

by 오로나민C 2018. 4. 19. 16:07

본문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치질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환자가 100명중 1.2명 꼴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환자 연령대는 10대 후반부터 70대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치질은 4~50대의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10대나 2~30대의 젊은 여성들의 발병률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에 전문가는 “10대 청소년의 경우 야간 자율학습과 입시 스트레스로 오랜 시간 앉아있는 생활, 2~30대 여성들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가 원인”이라며 현대인들의 생활습관은 치질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질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글: 뼈암이라고 알려진 골육종을 성장통으로 오인하는 이유와 치료 및 예방법



# 숨길수록 악화되는 ‘치질’ 


흔히 치질로 알려져 있는 이 질병은 의학용어로 ‘치핵’이라 부르고 있으며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항문 밖으로 돌출하거나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핵은 항문에 압력을 가하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변비, 다이어트, 임신, 스트레스, 음주 등이 원인으로 발병하고 있는데 문제는 치질증상이 나타나도 대부분의 환자들이 환부노출을 꺼려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는 “실제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 중 상당수가 치료를 미뤄 증상이 더 악화되었다”라며 “배변 시 항문에 혈액 및 고름이 보이거나,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항문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일주일에 3번 이상 변비 증상이 나타나는 등 치질증상이 보이면 반드시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증상 정도에 따른 ‘치질’ 치료법


치질은 증상 정도에 따라 1~4기로 나뉘어 보존치료법, 약물치료법, 수술로 치료되고 있으며 배변 시 출혈이 있는 상태는 1기, 치핵이 돌출되었다가 다시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상태는 2기, 돌출된 치핵이 일정기간 지나야 환원되는 상태는 3기, 손으로 밀어도 들어가지 않거나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상태는 4기로 보고 있습니다. 1~2기 상태는 초기단계로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약물치료, 온수좌욕 등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나 3~4기부터는 증상에 따라 수술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치질수술이 필요한 4가지 증상으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추천글: 허리통증 증상에 따른 스트레칭 방법 및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10가지 민간요법




‘치질수술이 필요한 4가지 증상’


1. 배변 후 치핵이 항문 밖으로 튀어나와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간다

2. 치핵이 국화꽃 핀 것처럼 항문 밖으로 탈홍되어 있다

3. 출혈, 통증, 탈출이 되풀이된다

4. 탈출한 치핵의 색이 까맣게 변해 있고 통증이 심하다






# 치질에 도움되는 음식



▶차


치질이나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만성변비는 뜨거운 물이나 차가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음식물 소화를 돕는 뜨거운 차는 장 운동을 증강시켜 변비위험을 줄여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 순환 및 내장지방 제거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아래는 차 종류를 통해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하루만에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쉬운 방법(영상)>



바나나


바나나에는 치질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문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평소 야식을 먹는 습관이 있다면 고지방음식 대신 바나나와 같은 건강하고 가벼운 음식으로 포만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치질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인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음식물 소화를 돕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치질개선은 물론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추천글: 역류성 식도염에 안좋은 3가지 음식과 좋은5가지 음식



▶ 그 외 식품들


변비와 치질에 좋은 음식은 위와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고 그 외에도 요구르트, 알로에, 꿀, 양배추, 당근, 도라지, 부추, 현미, 보리, 잡곡, 두부, 사과, 키위, 배, 미역, 다시마, 아몬드, 해조류 등이 치질증상 개선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지나친 음주와 패스트푸드, 고지방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변비를 악화시켜 치질에 좋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