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자들 투자로 없어서 못산다는 우체국 효자상품입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근 부자들 투자로 없어서 못산다는 우체국 효자상품입니다

직장in

by 스마트 1분 2019. 7. 15. 14:10

본문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빛을 발하는 안전 자산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금(Gold)입니다. 과거 유럽재정위기가 발생했던 2011년 9월엔 온스당 1900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을 정도로 불안정한 시기에 투자가 많아지는 상품인 금은 최근 2~3년간 미국 경기가 회복하면서 그간 외면받았던 금 시장이 다시 꿈틀거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미·중 무역분쟁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따른 불안감이 커지면서 그리고 국내에서 불거진 리디노미네이션(화폐단위 변경) 논의등 국내외 각종 변수가 부각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가 바로 그 이유이죠.

이런 이유로 부자들이 금 투자에 나섰으며 이어서 일반 투자자들도 투자에 나섰는데 이 때문에 최근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골드바가 하루에 평균 2억원어치 팔리고 한달만에 43억원의 높은 판매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하며 상품 품귀현상으로 일시적 판매 중단까지 일어났다고 합니다. 

 

▶ 왜 금일까?

 

 

우리가 금 투자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금을 보유하는 것이 우리의 현 자산가치를 안정적으로 증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자산 증식은 투자자산으로서 금이 지니는 가장 중요한 특징때문인데 금은 여타 자산과는 달리 실물 그 자체가 큰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SBS 생활의 달인>

예를 들어, 주식은 기업이 망하면 그 가치가 사라져 버리고, 주식 투자에서 얻는 수익은 달러 혹은 원화 등의 화폐로 표시되므로 근본적으로 실물로서의 가치를 지니지 않는데 반해 금은 실물 자산이죠.

 

금에는 희귀성과 함께 보석용·산업용 수요가 있어 다른 물건과 교환이 가능한 자산입니다. 이런 이유로 금 가격은 경제가 좋든 나쁘든 다른 투자자산들에 비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고 이러한 특성 때문에 불안정한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금을 투자대상으로 고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금의 수익률은? 


그렇다면 우리가 금에 투자할 때 수익률은 얼마나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금의 수익률은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가격이 낮은 상황에서 매수하여 가격이 올랐을 때 판매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러나 금의 가치가 낮다 높다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죠.

실제로 2011년 중반 국제 금 가격은 1 온스당 1800달러에 달해 3년전인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 온스당 800달러 보다 무려 두 배 이상 올랐습니다. 그러나 이후 금값은 점점 떨어져 2017년에 1200달러 정도였다가 현재는 1400달러 정도 까지 상승한 상황입니다. 즉, 2011년에 금을 구매한 사람은 8년이 지난 지금에서도 20~30% 손해를 보고 있다는 뜻이죠. 

 

이런 이유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금 가격의 변동요인을 파악하고 그 요인들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

금 가격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달러, 둘째는 금리, 셋째는 안전자산 선호 현상 그리고 마지막은 금에 대한 다른 수요입니다.

 

우선 ‘달러’ 요인을 고려해보면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 금 가격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유는 금과 달러는 단기 대체재의 관계에 놓여 있어  단기적으로 달러 가치가 오르면 금값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죠. 또한 금리가 오르면 금보다 채권 수요가 늘 것이기 때문에 금 값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 정세가 불안해지면 안전 자산 선호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불안할수록 우리는 안정적으로 자산을 지키고 싶어 하고, 상대적으로 위험한 투자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게 되죠. 이런 이유로 불안한 상황이 지속되면 상대적 위험투자처인 주식이나 부동산의 가치는 떨어지는 반면 금의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더불어 금은 투자 자산으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다른 직접 수요처들이 있는데, 귀금속 및 기타 산업 분야가 바로 그것이죠. 이런 산업에서 금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금의 가치도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 금을 구매한다해도 사실 우리가 구매한 금 가격이 낮은 금액이었는지 확신하기란 어려운데 그 이유는 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워낙 다양하고 각 변수들의 영향력도 시기별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비전문가가 해당 변수들의 흐름을 예측하는 일은 절대로 만만한 일이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 가격이 크게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안정적인 투자를 고려한다면 금이라는 상품에 투자를하는 것도 좋다고 보여지며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 때문에 최근 우체국에서 골드바 품절현상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