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제거에 도움이되는 7가지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드기 제거에 도움이되는 7가지 방법

Life/요리 & 생활 팁

by 오로나민C 2018. 4. 20. 16:41

본문

 

지난 12일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 감염을 유발하는 참진드기 개체수가 증가함에 따라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4월부터 외출 후 목욕, 옷 갈아입기 등 예방수칙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SFTS바이러스는 주로 4~11월에 SFTS 감염을 유발하는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과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증상 등을 동반하고 있으며, 이에 전문가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고 집먼지진드기 역시 가려움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기 때문에 진드기 접촉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추천글: 피부암이 근래에 유행하게 된 이유와 피부암에 대해서 우리가 알지못했던 놀라운 7가지 진실



그렇다면 집에서 서식하는 집먼지 진드기는 어떻게 퇴치해야 할까요?




#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장소 Best 5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최적의 환경은 실내온도25˚C~28˚C, 실내습도70%~80%로 이는 사람도 생활하기 좋은 실내환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드기는 언제 어디서든 집안 곳곳에서 생겨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침구류(이불, 베개), 옷장, 애완동물 집, 천으로 된 소파 등에 서식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진드기를 제거하고 싶다면 진드기가 살기 힘든 환경으로 조성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천으로 만든 커튼, 소파, 쿠션 등을 사용하지 않고 가구청소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집먼지진드기 제거하는 7가지 방법

 

▶ 계피


계피 특유의 매운 향을 나타내는 ‘실리신 알데하이드’ 성분은 진드기의 피부 호흡을 방해하여 접근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하구를 물에 타거나 계피가 함유된 ‘계피 스프레이’를 침구나 집안 곳곳에 자주 뿌려준다면 진드기를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우리 몸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계피를 우려 차로 복용하면 몸 속 노폐물 및 내장지방 제거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차를 복용해 내장지방을 없애고 싶으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루만에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쉬운 방법(영상)>





▶ 천연 계피 스프레이


- 빈 병, 분무기 통, 에탄올, 계피를 준비해줍니다

- 빈 병에 통 계피를 넣고 에탄올을 충분히 넣어줍니다

- 2주 정도 기다리면 계피가 우러나옵니다

- 우려낸 물을 분무기 통에 옮겨 담은 뒤 소파나 침대에 뿌려줍니다




▶ 침대관리


진드기가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는 장소가 바로 ‘침대’입니다. 진드기를 예방하려면 평소 침대전용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고 침대커버는 일주일에 1~2번씩 세탁해 햇볕에 말리고 자주 통풍시켜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추천글: 배에 가스가 계속 차게 되었던 8가지 이유와 가스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 카펫관리


카페의 촘촘한 털 사이에는 각종 이물질 및 먼지가 들어가기 쉽고 공기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진드기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카펫은 진공청소기 만으로 깨끗하게 청소하기 어려운데, 청소 전 카펫에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0~30분 정도 방치해둔 다음 청소기로 빨아드리면 소금이 먼지와 이물질들을 흡착하여 진드기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천 관리


천으로 된 쿠션, 솨, 침구 등에도 숨은 먼지가 많기 대문에 진드기가 서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탁이 안 되는 소파는 스프레이 등의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쿠션이나 침구류(이불, 베게)는 일주일에 1번씩 뜨거운 물로 세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형, 장난감 관리


어린이 또는 애완동물이 가지고 노는 인형이나 장난감 등을 랩으로 감싸준 다음 냉동실에 최소6시간에서 최대 24시간 냉동시키면 진드기가 70%이상 죽게 되고 검은 비닐봉투에 넣고 다시 햇볕에 2시간 말려주면 진드기를 100%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실내환경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은 온도25˚C~28˚C와 습도70%~80%로 실내환경만 조정해도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습기 있는 장소를 좋아하기 때문에 실내온도는 20 ˚C, 습도는 50%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고 에어컨을 키거나 집안을 자주 환기시키는 것도 진드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추천글: 비타민d 결핍이 가져오는 5가지 증상과 3가지 오해 그리고 진실


집먼지진드기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집 안의 먼지만 잘 제거해도 진드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