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남직원과 여직원의 5가지 차이점
본문 바로가기

직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남직원과 여직원의 5가지 차이점

 

Heim그룹의 CEO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Heim 박사는 직장에서 성별 문제와 차이에 대하여, 성장기 아이들이 경력 개발과정을 통해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관한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던 핵심 통찰력은 남자 아동은 어린 나이 때부터 벌써 단체 스포츠에 참여하는 반면, 여자 아동들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프로세스 플레이’라 부르는 것에 더 자주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또한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이라면 상대방에게 호감을 느낄 때 그들이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도 달랐다고 합니다. 우리가 사랑을 할 때 뇌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랑을 할 때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영상)>


추천글: 여자가 말하는 여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5가지


이 연구는 남성과 성의 차이가 우리의 업무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밝혀진 결과는 아래 소개되었습니다. 




# 업무에 있어 ‘여직원’과 ‘남직원’의 차이점


▶ 1. 계층구조 VS 관계


남자들은 ‘권위’, 그리고 ‘지시’에 따르는 계층구조를 존중하고 그 가치를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박사는 “남성들의 목표는 ‘더 많은 영토를 확보한 구조’이다”라며 남성의 경우 어떤 목소리가 얼마나 많은 권위를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잘 정의 된 지역에서 더 편안하게 업무를 이어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은 계층구조로 보는 것이 아닌, 공통된 목표에 대한 ‘이해’와 ‘관계’에 바탕을 둔 일련의 동심원 속에서 세상을 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박사는 “여성들은 평평한 구조 내에서 모두가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평등한 경기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라며 “여성들이 만든 경기장에는 위치, 경험, 권한, 수준 관계 없이 모든 사람들이 테이블에 앉아 있고 모든 사람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2. 목표 VS 과정 


여성과 남성은 눈앞에 처리해야 할 프로젝트가 놓여있다면, 이 문제를 두고 각기 다르게 공격합니다. 크게 본다면 남성들은 목표에 명확한 초점을 두는 ‘목표지향적’인 반면, 여성들은 과정과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관계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들의 경우 명확한 목표를 가집니다. 만약 그 목표를 달성하면 활력을 얻는 것이고 달성하기 어려울수록 동기 부여는 높아지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여성들의 경우는 ‘프로젝트 완성’보다 도달하는 과정에 더욱 의욕적으로 나섰고 그 과정이 목표보다 값지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3. 권한 VS 참여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 남성들은 내부적으로 선택사항들을 분류합니다. 이는 남성들이 세상을 보는 ‘권위의 틀’ 때문으로, 그들에게 스스로 해결하려는 성향과 답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추천글: 히키코모리 테스트로 알아보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징


반면 여성들은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에 외부에서 탐구하려고 합니다. 여성들은 권위를 잃을 위협에 대해 남성보다 받아들이는 정도가 적으며,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더 많은 참여를 얻습니다. 




▶ 4. 팀 플레이어 VS 팀 플레이


남성에게 좋은 팀 플레이란 “자신의 위치를 알고 잘하는 것”으로 그들은 리더를 지지하고 리더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무조건 지시 한대로 따르는 성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여성들에게 좋은 팀플레이란 “도움을 청하지 않아도 동료들이 필요하다 느끼면 도와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팀플레이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도 서로의 의견을 들어주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일하고, 또한 누군가가 필요로 할 때 선뜻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5. 성공에 기여


Heim의 연구에 따르면, 남성들이 성공을 이룰 때 그들의 자연스러운 성향은 자신의 내면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들은 성공에 대해 자신의 기술, 재능, 그리고 노력에 대한 결과로 받아들이며, 그러한 능력을 소유하는 것에 전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는 만약 일이 실패로 돌아가면 화살이 바깥쪽을 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실제로 남성들은 실패를 겪으면 그들의 통제를 벗어난 상황들이 실패를 야기했거나 타이밍, 또는 운이 좋지 않아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그 반대의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들이 성공을 이루면 그들의 자연스러운 성향은 바깥쪽을 향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훌륭한 팀이 있었고 운이 좋았어요. 저에겐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장소가 있었어요”라며 자신의 능력을 소유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합니다. 만약 일이 실패로 돌아가면 여성들은 “내가 똑똑하지 못해서”, “열심히 하지 않아서” 등으로 내부를 지적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전문가들은 “여성이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성처럼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여성들이 가진 타고난 성향 등 그들의 강점을 발휘하도록 격려하고 남성들이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이도록 장려 할 때, 우리는 더 훌륭하고 강력한 조직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추천글: 직장에서 여성으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