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치료전문가가 말하는 정신을 건강해주는 6가지 유용한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신치료전문가가 말하는 정신을 건강해주는 6가지 유용한 방법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8. 6. 12. 14:22

본문

 

분노조절장애, 우울증, 스트레스, 불면증, 과대망상증, 공황장애 등 최근 각종 정신적인 질환에 노출된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심리상담을 받아 치료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치료 전문가인 임상 심리사 클락 박사는 환자의 스트레스나 관계 문제, 건강 진단 관리에 이르기까지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탐색하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두고 정신건강 조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몇 가지 치료법을 공유했는데, 클락 박사가 말하는 정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천글: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기준 및 치료법 그리고 자폐증과의 차이점



# 정신치료전문가가 말하는 6가지 정신건강 방법


▶ 1.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자


지금 기분을 망치고 있는 ‘부정적’ 생각에 대한 이유를 찾기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깊이 있지 않아도 되고 길에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단순히 지금 떠오르는 당신의 생각, 감정 또는 말을 적는데 하루 5분만 투자하면 머리 속의 불안함과 좌절감 등을 해소하고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을 적은 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분, 행동 등의 변화를 추적하는데 반드시 필요할 것이며, 물론 자신의 이야기를 적는 것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생각들을 모아 정리하고 처리하는데 괜찮은 치료법이 됩니다.  

 

 




▶ 2. 스트레스를 ‘긍정적’ 방향으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직장인의 지나친 업무량, 학생들의 어려운 공부 등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스트레스는 항상 발생하고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해소하기 보다는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클락 박사는 이에 대해 “스트레스가 몸을 완전히 압도한 상태이더라도 좋은 점을 찾을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지나친 업무량에 마감시간을 쫓기고 있어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이라면 그 스트레스가 업무를 해결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클락 박사는 “압박감을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압박감이 증가하면 긍정적인 도전이 될 수 있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단, 만성적으로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은 위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3. 하루 30분이라도 좋으니 ‘걷기’를 계획하자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도 좋으나, 가끔은 일에 벗어나서 공기를 마실 필요가 있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걷기’ 입니다. 운동은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로, 물론 회사생활을 하며 운동하기란 쉽지 않지만 규칙적으로 편안한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클락 박사는 “산책은 당신을 정신에서 벗어나 세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저녁 식사 후에 걸어도 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라도 힘차게 걸어보자”고 말합니다. 


추천글: 당신의 잠을 방해하는 불면증의 원인


또한 걷기뿐만 아니라 휴식을 취할 때는 따듯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추차는 우울증 및 불면증을 개선하고 생강은 스트레스를 흩어버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차 종류는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도 가져오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내장지방을 하루만에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놀라운 방법(영상)>



▶ 4. ‘부정적’ 생각을 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보자


어쩌면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삶의 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부정적인 생각으로 본인의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마 사람들은 이 내용을 들으면 지금 당장 내 기분을 망치고 있는 생각들에 대해 잊어버리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잊어버리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단지 그런 생각들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업무량이 많은데 지금 침대에 누워있는 자신이 불안하다 느껴진다면 당신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 5. ‘신뢰할 수 있는’ 친구들 목록을 만들자


클락 박사는 ‘연결’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박사가 말하는 연결이란 통화를 나누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으로, “필요할 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즉 신뢰할 수 있는 친구들의 목록을 만듦으로써 당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강한 느낌을 얻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어려움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 주저하지 말고 친구들과 연락하세요.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와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은 기쁘고 좋은 일입니다. 

 

 


추천글: 명상하는법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최고의 방법



▶ 6.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있다면 ‘좋은 일’ 2가지를 적어보자


지금 당장 화가 쌓였거나 피로가 쌓였을 경우에는 일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이 치료법은 부정적인 생각을 ‘일시 중지’하여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당신의 삶에서 현재 가장 떠오르는 긍정적인 것들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기뻤거나 행복했던 일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불안과 좌절감을 충분히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 클락 박사는 말합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