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알리지 마라", 항공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은밀한 변기 아이디어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절대 알리지 마라", 항공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은밀한 변기 아이디어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19. 4. 9. 13:20

본문

 

비행기를 운항하면서 수익을 얻는 항공사는 당연히 승객이 많을 수록 돈을 벌게 됩니다. 최근에 비행기 좌석의 간격을 줄이고 더 많은 좌석을 배치시킬려고 하는 항공사의 노력도 높은 마진을 위해서 하는 일이죠. 이처럼 되도록 많은 승객을 한 비행기에 태우는 것은 항공사에게 큰 과제가 되며 그리고 이런 항공사의 과제 때문에 비상구 앞에 위치한 화장실 변기를 보게 될 지도 모르겠다고 합니다.

 

▶항공사는 점점 마진에 민감해진다?

 

 

항공사의 수익은 승객으로 부터 나오죠. 특히 저가항공사의 경우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 및 더 많은 좌석확보는 필수가 됩니다. 세계적인 저가항공사 라이언에어의 대표 마이클 오리어리는 이런 이유로 기내 무료 서비스와 음료 서비스, 비즈니스석, 잡지 서비스를 '저비용'이라는 철학에 따라 파격적으로 없애 수익을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뿐아니라 손님들이 수화물을 직접 운반하고 스튜어디스들이 기내 청소를 직접 해야하는 등 추가적인 비용을 철저히 차단하여 항공사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회사 운영비용은 기존 대비 25∼30% 수준으로 대폭 줄어들게 되었고 이에 따라 운영이익은 큰 폭으로 향상되게 되었습니다. 이를 본 다른 저가항공사들도 비슷하게 대처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저가항공사의 수익은 좋아진 반면 승객들의 불편은 커지게 되었습니다. 

 

▶항공사 본연의 업무

 

저가항공사는 비용을 줄이고 항공권 값을 내려 많은 사람들이 항공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객의 원하는 그리고 행동에 대한 분석 결과에 기초해 '핵심에 집중한 저가 전략'(no frills low cost)을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내 서비스나 편의장치들을 없애고, 발권도 인터넷으로만 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였으며 고객들이 선호하지 않고 비용이 높은 식음료 제공 등의 기내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게 되었죠. 

이로 인해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은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 결과 지난 2000년 대비 해외이용객 수가 큰 폭으로 늘러 항공 및 여행산업은 크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

 

점점 저가항공사가 늘어나면서 항공권의 가격경쟁은 점점 치열해 졌습니다. 저렴한 요금으로 경쟁이 심해지다 보니 항공사 입장에서는 한 여객기에 더 많은 승객을 확보하는 것이 큰 과제가 되었죠. 이 때문에 더 많은 좌석이 설치된 것은 필연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더 많은 좌석을 설치하기 위해 항공사들은 여러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좌석의 레그룸을 줄이는 일이 었으며 다른 하나는 비행기 화장실의 공간을 줄이는 것이었죠. 그리고 이제 보다 혁신적인 변화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고안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최근 어메리칸 에어라인의 승무원이 폭로한 항공기 비상구에 달린 화장실 변기입니다. 

화장실이 좁아지다보니 기본적으로 몸집이 일반사람보다 훨씬 큰 사람들은 화장실을 이용하기 힘든데 이들을 고려해서 이런 특별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고 하네요. 

 

 

이것과 더불어 승무원들이 앉는 좌석마저 더 많은 좌석을 위해 변화를 줄려고 하고 있는데 그 중 한 아이디어가 바로 화장실문에 승무원들의 좌석을 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이런 아이디어가 구체화되지 않았고 실제로 볼 수는 없을지라도 이런 아이디어를 고안한다는 점을 비추어보면 어쩌면 머지않아 우리에게 닥칠 현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