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자가 멀미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운전자가 멀미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Life/자동차

by 와이클릭 2019. 1. 7. 19:33

본문

 

자동차 멀미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몸이 안좋거나 할 때 자동차를 타면 구토증세를 보이는 사람들도 있고 평소에도 자동차만 타면 멀미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주변에서 운전자가 멀미를 느낀다고 말하는 경우를 본 적은 없죠. 이는 사실 운전자는 멀미를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왜 운전자는 멀미를 하지 않게 된것일까요?


▶멀미의 원인


멀미는 귓속 세반고리관 안에 있는 림프액에 의해 얻어진 정보와 눈으로 직접 확인되는 시각 정보가 불일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안에서 책을 읽는다면 시각적으로는 몸이 정지되어 있다고 느끼는 반면에 림프액은 뇌에 몸이 전후좌우, 상하로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고 알려주면서 뇌가 균형감각을 잃고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불균형이 멀미의 원인이 되죠. 이런 이유로 차의 뒤쪽을 바라보고 타면 멀미가 더 심하다거나 눈을 감아 시각정보를 차단하면 멀미를 조금 덜 느끼게 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 기인합니다. 


▶자동차 흔들림?



기본적으로 사람은 보행을 하기 때문에 앞뒤의 흔들림에는 적응을 잘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앞뒤로 흔들리는 기차에서는 보통 많은 사람들이 멀미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그러나 자동차는 도로의 방지턱이나 노면의 상태로 인해 좌우보다는 상하로 흔들리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멀미를 느끼게 됩니다. 


▶운전자는 왜 멀미를 하지 않는 것일까?


위에서 언급한대로 멀미는 눈으로 보는 주위 환경의 움직임과 귓속 평형감각기관이 받아들이는 정보에 차이가 있을 때 생깁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자동차안에서의 외부 풍경을 볼때의 느낌과 자동차 안에서 바라보는 외부 풍경을 '뇌'가 인지하는데는 시간차가 있기 때문이죠. 


운전자는 운전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런 감각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이는 우리 몸의 다른 감각보다 운전에 집중하기 때문이죠. . 그리고 운전하는 사람은 앞으로의 예측, 즉 커브길이라던가 방지턱, 흔들림에 미리 알수 있기 때문에 뇌에 정보를 빨리 줄 수 있어 멀미를 야기하는 시간차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뿐 아니라 운전자는 앞창으로 일직선의 길을 보기 때문에 시각적 혼동이 덜하죠. 이런 이유들 때문에 운전자는 쉽게 멀미를 느끼지 않는 것입니다. 


▶멀미 예방


1) 시선 고정시키기



움직이지 않는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면 멀미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먼 곳을 내다보며 수평선을 바라보거나 그냥 잠시 눈을 감고 있으면 효과가 있는데 이는 시각정보가 차단되거나 덜 혼동되면서 멀미 원인을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2) 앞좌석에 앉자



차의 앞좌석에 앉으면 앞의 창으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고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멀미를 덜 느끼게 됩니다. 멀미 증상이 심하면 앞좌석에 되도록 앉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멀미 예방에 좋은 음식

  a. 생강차: 매스꺼움을 일으키는 뇌 활동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b. 레몬 음료: 레몬 안에 함유된 구연산 성분은 속이 울렁거리는 것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c. 솔잎 껌: 솔잎을 씹고 있으면 솔잎 특유의 향이 멀미를 가라앉혀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