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인턴십에 대학생들이 역대급으로 몰린 진짜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버 인턴십에 대학생들이 역대급으로 몰린 진짜 이유

직장in

by 와이클릭 2019. 2. 8. 17:59

본문

 

우리 일상에 이제 유튜브는 필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유튜브안의 콘텐츠를 보고 즐기고 있고 유튜브안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이 생활에 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죠. 이 때문에 그동안 개인 크리에이터들의 영역이었던 유튜브에 점점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대기업도 유튜브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한 대기업의 경우 유튜브 인턴제도를 시행해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갓튜버 등장



이제 유튜브에는 수백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누구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튜버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갓튜버라는 신조어로 부르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화의 주체가 되고 있는 있들은 단순히 영향력을 끼치는 거를 넘어서 기존 산업에까지 큰 영향력을 미치기 시작했는데 이런 영향력때문에 일반 기업들은 이들과의 협업을 절실히 원하게 되고 있습니다. 

 

 


▶영향력 그리고 엄청난 수입


유튜버의 수입은 보통 동영상에 붙는 광고에서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전부가 아니죠. 여러 유튜버들은 상품을 소개하고 소개한 상품에 대한 광고비 혹은 판매될 때마다 커미션을 받아서 억대의 광고수입외에도 기타 엄청난 부가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시장에 본격적으로 달려들기 시작했고 저마다 각자의 영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화의 유튜버 인턴십


우리나라 10대기업중 하나인 한화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유튜버 인턴십 제도를 시행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인턴십 제도가 현업과 거리가 있는 보여주기식이라는 비판이 있었던 반면 이 인턴십 제도는 실무와 교육에 포커스를 맞추고 기업의 미래와 연관시키려는 시도가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인턴십과 크게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로 많은 대학생들이 재수, 삼수를 해서라도 꼭 붙고 싶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죠.


▶1인당 400만원 경비 지원


여행 전문 유튜버 크리에이터를 교육하는 이 인턴십 프로그램은 교육을 위해 2박 3일간의 국내여행과 4박 5일간의 해외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행 비용으로 총 400만원 상당의 경비를 지원하여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72% 취업률


이 프로그램을 수료한 사람들의 취업률은 70%를 넘길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유튜버에 대한 기업들의 필요에 의해 이렇게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이 프로그램 수료자의 경우 한화 계열사 지원시 서류전형을 면제해주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90명중 65명이 언론사나 대기업등에 취직했으며 그 중 이 프로그램 수료생 14명이 현재 한화그룹에 입사해서 근무중이라고 하니 프로그램이 얼마나 큰 혜택을 주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피니언 리더들의 밀착 교육


이 프로그램에서는 현재 여행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오피니언 리더들의 강연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런 리더들의 현업에 종사하면서 얻은 경험들과 노하우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삶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 유튜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