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나만 춥다고 느끼는 과학적인 5가지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난히 나만 춥다고 느끼는 과학적인 5가지 이유

Life/건강팁

by 비회원 2017. 12. 4. 12:16

본문

 

나만 추운건가?

유독 추위를 더 많이 느낀다고 생각한다면

 


여름보다 겨울이 더 싫고 항상 두꺼운 이불에 두껍게 껴입고 다니지만 남들보다 유독 추위를 더욱 많이 느끼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어떤 이유일까요

  

여름엔 덥고 겨울에 추운 것은 맞지만 저마다 더위와 추위를 느끼는 정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내가 추위를 많이 느끼는 5가지 이유 이에 해당하지 않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심리적 이유

 


우리나라 사람들은 10명중 8명이 계절적으로 추위를 느끼는 것 보다는 심리적으로 느끼는 추위가 더 크다고 합니다. 못생길수록 추위를 더 많이 느낀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못생길수록 추위를 더 많이 느낀다는 것은 외로움에 추위를 느낀다는 심리적인 이유입니다. 자기 스스로를 못 생겼다고 생각한다면 자신감도 떨어지고 위축되며 움츠러 들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춥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을과 겨울에 잘 나타나는 계절성 우울증은 세로토닌 분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이는 햇빛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하지않고 실내에만 움츠리고 있게 되면 세로토닌 부족으로 우울해지며 추위에 더욱 민감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것 보다 더욱 활발한 야외활동을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저 체중

 


추위를 많이 느끼는 사람 중 저 체중인 사람들이 유독 많습니다. 이유는 열을 발생시키는 역할을하는 근육의 양과 열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지방의 양이 정상 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낮기 때문에 추위를 더욱 많이 느끼게 됩니다.

 

3. 수면부족

 


평소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피곤 한 사람은 추위에도 약해지게 됩니다. 피곤할수록 몸이 움츠러들게 되고 그렇게 되면 활동성 또한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추울수록 활동성을 강화해야 지만 열이 발생해 몸이 더 따뜻해지지만 활동성이 떨어지게 되니 활동반경도 좁아지면서 추위를 느끼는 강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면부족으로 인해 추위를 더욱 많이 느낀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틈틈이 휴식을 취해주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 주어야합니다.

 

4. 불규칙적인 식사

 


끼니를 제때 잘 챙겨 먹지 않아 공복상태가 되거나 식사량이 너무 적어도 추위를 더욱 잘 느끼게 됩니다. 식사량이 부족하거나 끼니를 거르게 되면 신체 에너지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이유로 열생산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위를 덜 타기 위해서는 아침, 점심, 저녁을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합니다. 부추나 단호박, 구기자차 등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여 주는 것도 좋습니다.

 

5. 갑상선 이상

 


추위를 많이 탄다면 목 앞쪽 중앙에 있는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들면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손발이 차게 되고 추위를 많이 타며 살이 찌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