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억?', 고수익을 올리는 웹소설가들의 실제 수익구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 1억?', 고수익을 올리는 웹소설가들의 실제 수익구조

직장in

by 와이클릭 2019. 1. 30. 14:37

본문

 

유튜버, 웹툰작가 등 10년전만 해도 보기 힘든 직업군들이 이제 사회의 떠오르는 직업이 되고 있습니다. 단지 떠오르는 것 뿐 아니라 선망하는 직업이 되고 있죠. 여기에 웹소설가역시 선망하는 직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침체된 종이책 시장과는 다르게 인터넷으로 보는 웹소설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작가들이 이제 인터넷으로 데뷔를 하고 있죠.  또 종이책 시장과는 다르게 소비자들도 웹상에서 지갑을 열고 웹소설을 구매하는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웹소설 시장은 해마다 크게 성장하고 있고 이제 월수입 1억원대 스타 작가들도 줄줄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중 몇몇은 연 수십억대의 매출을 일으킬 정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웹소설 시장의 성장


5~7년 전 100억원도 되지 않았던 웹소설 시장은 이제 3000억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여기에는 스마트 폰과 태블릿 등의 성장이 큰 자양분이 되었죠. 웹소설은 소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확장성이 매우 뛰어난데 이는 영화·드라마 등으로 확장되기 쉬워 실제로 웹소설의 전체 시장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김비서가 왜 그럴까’(정경운)라는 소설은 드라마로 제작되어 큰 히트를 치기도 했는데 이런 경우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 때문에 웹소설가들의 수익은 과거보다 훨씬 많이 벌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조회수 = 수익


종이책 시장의 기성작가들의 가장 큰 불만은 불투명한 출판 유통 구조로 인한 낮은 수익 배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소설은 조회수 곧 수익과 바로 연결이 되죠. 수익을 계산하는 방식이 복잡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조회수를 보고 자신의 수익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성작가들에게 큰 각광을 받게 되었고 이 때문에 많은 기성작가들이 이제 인터넷 소설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수입구조1 : 조회수 수입


유로 웹소설 플랫폼은 카카오페이지와 문피아·조아라·북팔 등이 현재 가장 큰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의 하루 최대 거래액은 6억2000만원 상당으로 한달 최대 200억 수준이죠. 그리고 그 수입의 한 부분이 바로 비율정산입니다. 보통 한편에 50~300원정도인 웹소설 구독료는 대략 6대 4의 비율로 플랫폼과 작가가 나눠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플랫폼별로 그리고 독점시와 비독점시 계산법이 다른데 예를들어 한 플랫폼의 경우 독점시에는 100원당 작가가 63원 정도, 비독점시에는 54원 정도를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입구조2: 쿠폰 정산


조아라 노블레스 같은 플랫폼은 자유이용권을 구매해서 구독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이 경우 독자에게 원고료라는 쿠폰이 생기게 되는데 이걸 좋아하는 작가에게 주면 이것역시 후에 정산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와같이 자유이용권을 구매하면 쿠폰을 받을 수 있는데 보통 3일 이용권은 2장, 30일은 13장을 받게 됩니다. 이 쿠폰을 받은 작가는 장당 대략 350원 정도의 수입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수입구조3: 미사용 쿠폰


역시 조아라의 꽤 많은 독자들은 쿠폰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모르죠. 즉, 1달 자유이용권을 구매해도 쿠폰을 사용하지 않아 미사용 쿠폰으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그 독자가 구독한 소설들에게 일괄적으로 분배가 되게 됩니다.


▶수입구조4: 후원



1만원당 후원쿠폰 100장이 생기는데 이를 좋아하는 작가에게 주면 작가는 이 쿠폰의 가치에서 70%를 갖게 됩니다. 즉, 100장을 작가가 얻게 되면 1만원 중 70%인 7천원을 갖게 되는 것이죠. 

 

 


▶수입구조5: 원고료


포털사이트와 계약할 때 원고료를 받는 것으로 작가 인지도나 독자 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모든 수입을 고려하고 각종 플랫폼에서 오는 수입을 합한 것이 웹소설 작가들의 수입이 되는 것이죠. 일례로 윤이수 작가의 웹소설 '구르미 그린 달빛'은 이런 수입구조를 고려했을 때 대략 11억 상당의 수입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