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강의 운동법으로 알려진 '버피테스트'가 다이어터들의 고민거리가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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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강의 운동법으로 알려진 '버피테스트'가 다이어터들의 고민거리가 된 이유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8. 5. 17.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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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피테스트


운동하는 도중 지옥을 본다는 뜻으로 ‘악마의 운동’ 혹은 ‘지옥의 운동’이라 불리는 버피테스트는 맨몸으로 하는 운동 중 최고강도에 속하며, 짧은 시간 안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피는 원래 미국 특수부대원들의 민첩성 등 체력측정을 위해 만들어진 체력 테스트 방법이었으나, 그 안에 짧은 시간 동안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고강도의 많은 동작들이 들어있어 현재는 헬스장에 갈 시간이 없는 직장인, 주부 사이에서도 유행하는 ‘운동’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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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피 테스트의 장점은 바로 ‘짧은 시간’입니다. 온라인리서치회사 데이터스프링코리아 설문조사에 따르면, 20~40대 남녀 1만명을 대상으로 ‘운동하기가 가장 힘든 이유’을 물었을 때 60%이상이 ‘귀찮아서’라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운동이 귀찮은 이유는 무엇일까. 개인마다 다르지만 운동이 귀찮다는 수많은 이유 중에는 분명 ‘운동 공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건강을 위해서 하루 최소 30분씩 적어도 일주일에 4~5번은 해야 한다는 운동 공식을 알고 있으며, 피곤해도 꾸준히 해야 한다는 말을 끊임없이 들어왔습니다. 이렇듯 만약 긴 시간이 운동을 등지게 만들었다면, 이 속에서 추천 받을 수 있는 운동이 바로 ‘버피테스트’인 것입니다. 

 

 



20초 운동과 10초 휴식이 1세트로 구성된 버피테스트는 20초 운동 중엔 근육을, 10초 휴식 중엔 산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산소성 근력 운동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버피테스트의 경우 푸시업 동작과 점프 동작으로 보통 6~8세트 정도를 선호하고 있는데, 이는 30분도 아닌 하루 10분씩만 투자해도 체력이 상당 부분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버피테스트가 익숙해지면 다른 운동과도 병행하면서 더 좋은 효과를 낼 수도 있는데, 버피테스트와 병행하기 좋은 운동은 대표적으로 ‘스쿼트’가 있습니다. 다리 라인을 살려주는 스쿼트 방법은 아래 영상을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체 비만인 사람도 골반과 11자 다리라인을 살려주는 스쿼트 방법(영상)> 




# 버피테스트가 가져오는 효과


버피테스트가 체중감량 운동으로 최고인 이유는 첫째, 단시간 최고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버피테스트는 10개 1세트로 50개만 해도 100kcal~110kcal를 소모할 수 있으며 천천히 20분만 해도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둘째, 전신 근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버피테스트 운동은 스쿼트 자세에서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팔굽혀 펴기 자세에서 가슴과 팔 근육을, 점프 자세에서는 다리 근육에 자극을 주면서 전신 근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셋째, 심폐기능과 지구력 향상에 좋습니다. 말했듯 버피테스트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상체와 하체를 고루 발달시켜 균형 잡힌 신체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심폐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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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버피테스트는 위와 같은 운동효과를 본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실행하고 싶은 최고의 운동이지만, 오히려 다이어트들의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쉽지 않다’ 버피테스트 동작


버피테스트를 실행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이 견딜 수 있는 동작’입니다. 전문가들은 “간혹 일부 경험 없는 트레이너들이 잘못된 정보와 운동법을 전달해 건강이 악화되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며 “개인의 몸 상태와 체형이 고려되지 않은 채 실행되는 운동은 부상을 동반하고 건강악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단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헬스장에서는 트레이너가 일일이 회원들의 체형을 고려하여 따로 동작을 전달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같은 동작의 버피테스트를 해도 누구는 괜찮고 누구는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버피테스트와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할 때 자신의 체중과 중력을 고려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운동을 하기도 어렵고 잘못하면 발목이 비거나 부러질 우려도 있습니다. 실제로 허리가 약한 여성은 유산소 운동이 좋다는 말에 무턱대고 버피테스트를 실행해 허리에 더한 통증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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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버피테스트는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고강도 운동이니만큼 본인 체중을 고려한 정확한 동작으로 실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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