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도 많이 먹었지만.. 중국 SNS 스타들이 최애하는 한국식품
본문 바로가기

욕도 많이 먹었지만.. 중국 SNS 스타들이 최애하는 한국식품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이 많은 나라들을 제치고 중국에 수입되는 라면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의 인구가 많은 만큼 전 세계 라면 판매량 중 40%를 차지하여 굉장히 큰 시장으로 분류되는데요. 중국 라면 판매량 중 절반 이상을 바로 한국 라면이 차지하고 있어 중국에서 한국 라면의 인기가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중국에서 2위인 대만 라면보다 최소 3배 이상의 수입을 올려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키며 큰 격차를 벌이고 있는데요. 


한국 라면 = 중국 인플루언서들이 즐겨찾는 라면!

 

 


한국의 불닭볶음면은 중국의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이 즐겨찾기 시작하면서 일명 왕홍 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는데요. 왕홍이란 중국의 인플루언서들을 부르는 말로, 인플루언서들의 식품이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이렇게 중국 왕홍들에게 불닭볶음면이 인기를 끌자 왕홍들에게 영향을 받은 일반 사람들도 불닭볶음면을 찾기 시작하자, 한국 불닭볶음면은 중국의 최대 쇼핑몰 타오바오의 판매량 랭킹 10위 내 진입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내에서 불닭볶음면의 선풍적인 인기를 확인한 불닭볶음면을 만든 기업은 삼양라면은 곧바로 자매품들인 핵불닭볶음면, 치즈불닭볶음면, 까르보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라면은 중국에서만 인기있는 것이 아니였는데요. 유럽 곳곳에 있는 한국 마트에서도 당연히 많은 종류의 한국 라면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마트 뿐만아니라 유럽의 중국 마트에서도 한국 라면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워낙 중국사람들이 한국 라면을 좋아하다보니 그들이 유럽에 가서 살고 있어도, 한국 라면을 잊지 못하나 봅니다. 한국 라면이 지닌 고유의 맛은 머나먼 유럽에 가서도 생각이 나니 말이죠. 심지어 유럽 현지 마트에서도 아시아 식품 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고, 이곳에서도 한국 라면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럽 사람들은 중국 사람들에 비해 매운 맛을 덜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 입맛에 맞게 개발된 한국 라면들도 많다고 하네요.

사실 처음부터 인기가 많았던건 아니다


1999년도에 중국에 한국 라면이 처음 선보였으나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예전부터 중국은 그릇에 면과 양념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데워먹는 포면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나라인데요. 이런 포면 문화를 지닌 중국에서 냄비에 끓여서 먹는 한국 라면이 굉장히 낯설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설명서도 읽어보지도 않고 원래 하던 방식처럼 한국 라면에 뜨거운 물을 부어 먹으려고 하다가 잘 익지 않아 한국 라면 회사에 항의하던 사례들도 많았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음식을 배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했고, 배달 플랫폼의 다양한 할인 이벤트로 라면보다 배달음식이 더 저렴하자 중국내 라면소비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점차 배달 플랫폼의 할인 이벤트 등이 줄어들고, 배달하는 가게의 위생문제가 사회의 이슈가 되면서 중국사람들이 다시 라면을 찾기 시작했는데요. 

 

 


당시 중국 사람들의 소비수준과 생활수준이 높아졌고, 이에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되자 한국 기업들은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기존 저가 라면과는 반대로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해롭지 않다는 이미지로 고급화된 프리미엄 라면을 내세웠습니다. 한국 프리미엄 라면은 기존 중국 라면보다 최소 5배 이상 비싸지만 한국 특유의 매운 맛과 얼큰한 맛으로 단숨에 중국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라면을 사랑하는 중국에 2년 전부터 라면만 전문적으로 파는 식당도 생겼다고 합니다. 이 중 가장 많이 팔리는 라면 역시 한국 라면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상하이에는 라면 박물관도 생겼습니다. 라면 박물관에서는 전세계의 라면을 볼 수 있으며, 각각 먹는 방식이 다른 라면 제품들을 소개하고, 여기에 스토리를 덧붙여 관람객에게 흥미를 준다고 합니다. 중국의 라면 사랑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또한 중국 사람들이 한국 라면을 접하며 이와 찰떡궁합인 한국 김치도 함께 찾는다고 합니다. 한국 라면이 한국을 알리는 효자역할을 톡톡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