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믿고 모델로 발탁해 가루가 되도록 비난받고 있는 기업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모 믿고 모델로 발탁해 가루가 되도록 비난받고 있는 기업들

by 와이클릭 2019. 3. 7. 15:06

본문

 

보통 광고모델들은 3B가 필요하다가 알려져 있습니다. 3B는 Beauty, Beast, Baby로서 미녀, 동물, 아기가 광고모델로서 적합하다는 것이죠.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광고는 보통 이것들이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여성모델들은 무조건 예쁘고 아름다운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틀을 깨고 어느 시점부터 우리가 흔히 볼 수 없던 개성이 넘치는 모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일부의 사람들은 예쁘지 않은 그들이 모델로서 활동하는데 의구심을 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일부의 경우 이런 모델을 고용한 회사들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죠. 어떤 이유로 기업들은 이런 모델들을 고용했고 비난을 받게 되었을까요?


▶ 못생긴 아시아인 모델?

 

 



분명 서양에서 보는 미의 기준과 아시아에서 보는 미의 기준은 차이가 있습니다. 서양과 동양 뿐아니라 각 나라마다 미의 기준은 조금씩 다른 것은 인정해야 되지만 유독 일부 기업들은 우리가 아는 모델의 이미지와 전혀 다른 사람들을 모델로 고용하여 '도대체 왜'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고 있죠. 


그런 기업들 중 하나가 바로 자라입니다. 자라는 최근에 주근깨가 돋보이는 리징웬이라는 모델을 자사의 모델로 발탁하고 촬영을 했습니다. 



이를 본 중국 일간지 환구시보는 사진 속 모델 리징웬의 주근깨가 그녀의 얼굴을 더욱 중국스럽게 보인다고 평가했지만 소셜 미디어상에서는 이를 둘러싸고 비난수위를 높였습니다. 대다수 중국인 얼굴에 주근깨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 한 이유이며 왜 중국을 대표하는 모델을 예쁘지 않은 사람을 고용했냐는 것이 다른 이유였죠. 


미국 유명 패션지 보그(VOGUE)역시 비슷한 경우입니다. 최근  영국 런던 패션 대학교에서 섬유 디자인을 전공하는 상하이 출신의 중국인 학생을 모델로 전격 고용하여 촬영을 한 이 패션지는 사진을 공개하자마자 엄청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녀의 사진을 본 중국 소셜미디어 유저들은 



"아시아인 이목구비 특징을 과장되게 강조했다", 

"보그의 미학을 보고 화가 났다" 

"서구의 편향된 시선이다" "인종차별이다" 


등 보그지의 사진에 대해 큰 비난을 퍼붓고 있습니다. 


▶ 아시아인을 생김새로 차별한건가?


뉴욕에 위치한 UglyNY은 그동안 모델이 될 수 없었던 못생긴 사람, 특이하게 생긴 사람, 그냥 평범한 사람들(“real people”)을 모델로 제공하는 모델 에이전시입니다. 이 UglyNY가 이런 사람들을 모델로 고용한 이유는 기존의 모델보다 저렴한 모델료 때문에 더 많은 회사에 적정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한 이유이긴 하지만 최근에 멋지고 아름다운 사람이 아닌 “real people”을 모델로 원하는 기업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Clairol, Walmart, Vanity Fair, Dove 등이 그런 회사들중 하나이죠.  이들 회사가 유명 모델이 아닌 특이한 일반인들을 모델로 고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평범하거나 독특한 사람들도 자신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가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피하고 싶어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동일선상에서 자라나 보그와 같은 기업들은 그런 모델들을 발탁한 것이지 절대로 아시아인을 차별할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라고 항변하고 있습니다. 주근깨가 있는 모델을 고용한 자라는 


" 주근깨를 가진 채 태어나는 사람도 있고 예쁘지 않게 태어난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맞는 패션이 무엇인지 몰라야 될 이유는 없다" 

" 여태까지 사람들은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하고 난 예쁜 사진들만 봐와서 이런 사진들에 반감이 큰 것 같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미도 하나의 미이다."


라고 얘기하면서 비난을 받는 것에 억울한 심정을 표했죠. 

 

 


▶ 아름다움의 다양성?


어떤 모델을 기용하냐는 것은 결국 어떤 아름다움을 소비자에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서양인이 생각하는 동양의 미와 동양에서 보는 우리만의 미는 분명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아름다움은 한가지로 정의될 수 없다는 것은 명확합니다. 아름다움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면 자연미도 하나의 아름다움이라고 받아들여야 하겠죠. 물론 아시아인에 대한 비하가 들어가있지 않다라는 전제하에서 말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