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이 굳이 북한여행을 계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국인들이 굳이 북한여행을 계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18. 12. 26. 13:26

본문

 

한때 미국의 북한 여행객이었던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여행중 북한에 억류되었다가 결국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세계적으로 북한여행의 위험성이 크게 알려진 적이 있었죠. 이런 위험성 때문에 미국은 북한을 여행금지국가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세계에서 매해 북한에 여행을 가는 사람들은 5,000~10,000명 수준이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북한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험천만한 이 여행을 사람들이 굳이 계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타임머신?

 

 


한 여행 전문가는 자신이 방문한 많은 나라중 과거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나라로 미얀마를 꼽압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전문가는 북한을 방문하고 나서 미얀마에서 경험하는 것은 북한에서 경험한 것에 비하면 세발의 피정도 밖에 안된다고 언급했습니다. 미얀마가 30년전의 과거를 경험한다면 북한은 50년전의 과거를 경험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국가라고 언급했는데요. 과거를 경험하고 싶은 세계의 각 여행 전문가들은 이 때문이라도 북한을 방문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의외로 안전?



북한에서 몇달을 거주한 한 여행가는 전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 강도당할 확률이 적은 나라가 북한이라고 고백했다고 합니다. 모든 것이 정부에 의해서 관리되는 북한의 특성상 그리고 특히 수도인 평양에서 외국인 범죄율은 그 어느나라의 범죄율보다 낮다고 하네요. 


물론 북한이 정해놓은 규칙을 어기지 않는 다는 선에서 말이며, 북한 정부 혹은 군부의 눈밖에 나는 그 순간 이런 안전은 무의미해지니 큰 의미는 없어보이지만 말입니다. 


▶인터넷



북한은 여행객들에게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공급하는데 이를 경험한 여행객들은 거의 전무하죠. 이 때문에 세상의 모든 번뇌에서 벗어나 극한 경험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여행지라고 합니다. 


참고로 전화마저 극히 예외적으로 허용된다고 하니 북한에 들어가면 모든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연락이 단절되는 경험을 하는 것이죠. 비슷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크루즈 여행을 선호한다고는 하나 북한여행은 차원이 다른 경험인데 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세상에는 참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절도있는 군무



평양에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힘든 칼군무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심지어 한국에서도 일반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한강이나 기타 공공장소에서 춤을 추거나, 운동, 혹은 에어로빅을 그룹으로 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북한은 차원이 다르다고 합니다. 모든 춤들은 칼처럼 절도있고 표정마저 정해져 있는 것처럼 일률적이어서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군무를 경험가능하다고 하네요. 

 

 


▶모든 것에 대한 감사



북한 여행을 다녀온 많은 외국인들은 여행의 참 의미를 느꼈다고 입을 모읍니다. 그리고 그 의미는 자신 인생에 대한 감사이죠. 먼저가 무사히 돌아와서 감사하고,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어 감사하며, 마지막으로 본인의 일상마저 감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