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에 안좋은 3가지 음식과 좋은5가지 음식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류성 식도염에 안좋은 3가지 음식과 좋은5가지 음식

Life/질병정보

by 오로나민C 2018. 4. 17. 13:10

본문

 

국내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가 336만명 이상에서 2016년에는 417만명 이하로 연 평균 5.5%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 ‘조금만 먹어도 고생’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 도착한 음식물에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막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강한 산성을 띠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최근 들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겪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은 속쓰림, 메스꺼움, 이물감, 목소리 갈라짐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진단을 받아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추천글: 비타민d 결핍이 가져오는 5가지 증상과 3가지 오해 그리고 진실




#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 3가지 


▶산성이 강한 과일


산 성분은 위를 자극하여 속쓰림 증상을 유발하고, 강한 산성을 띠는 위액이 식도 점막에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특히 좋지 않습니다. 산성이 강한 과일로는 대체로 신맛을 가지고 있는 오렌지, 레몬, 파인애플, 포도, 토마토 등이 있으며 전문가들은 “산성이 강한 과일은 속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공복에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취침 직전에도 섭취하는 것을 삼가 해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음주 및 고지방식


역류성 식도염은 괄약근의 이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여기서 괄약근은 위액이 거꾸로 흐르지 못하도록 식도와 위장 사이의 통로를 조여주는 근육을 말하는데, 지나친 음주와 고지방식 섭취는 이 근육을 느슨해지게 만듭니다. 특히나 술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강력한 주범이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 및 패스트푸드 같은 기름지고 자극적인 고지방식 음식은 반드시 자제해야 합니다.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


 “식도염에는 박하사탕 먹지 마세요” 흡연을 했거나 식사 후 입냄새를 억제하기 위해 먹었던 박하사탕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든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문가는 “박하에 있는 특정 성분이 위산을 과도하게 분비시킨다”라고 설명했고 “박하사탕 외에도 카페인과 초콜릿, 우유, 사과 등은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이다”라며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생강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는 생강은 맵고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 산성도를 조절해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몸 건강에 더 좋은 작용을 하는데, 체내 독소 배출을 돕는 생강차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줘 혈액순환을 돕고 이는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생강차 등의 차 종류를 복용하여 내장지방을 줄이고 싶다면 아래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하루만에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쉬운 방법(영상)>


추천글: 배에 가스가 계속 차게 되었던 8가지 이유와 가스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감자


감자에는 위벽을 보호하고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강한 산성인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은 물론 위장 질환에도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마


위장기능을 돕는 대표적인 식품 ‘마’는 위벽을 코팅해주는 효과가 있어 위산으로 인한 증상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건강 프로그램에서도 등장한 ‘마 주스’는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고 소화를 도와 위가 편안해지도록 만들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단호박


단호박은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니라 위염, 의귀양 등의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흡수를 도와 속쓰림을 완화시키고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위장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화상 치료 등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쓰이지만, 위장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알로에 베라는 염증을 억제하여 식도와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고 소화장애 및 속쓰림을 완화시키는데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추천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과 반드시 피해야되는 음식 10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