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고수들이 비싼 헤드폰을 구매하는 진짜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행 고수들이 비싼 헤드폰을 구매하는 진짜이유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19. 1. 3. 20:19

본문

 

요즘에는 저가 비행사들의 약진과 일부 항공사들의 고마진 전략으로 인해 비행기 타는게 재미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비행기별로 다르긴 하지만 많은 LLC 혹은 다른 국적기들의 비행기들은 볼만한 영화나 프로그램이 없어 할일이 없고 좌석은 점점 좁아져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풀어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듣기도 하고 영화를 다운 받아와서 보기도 하지만 맛없는 기내식을 접하게 되면 그나마 줄여놓은 스트레스 지수가 다시 올라가는 것을 느끼죠. 




재미없는 비행시간에 그러나 우리에게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유익한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이 바로 헤드폰의 적절한 사용입니다. 


▶기내식이 맛없는 과학적 이유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과학적으로 밝힌 바에 따르면 기내식은 여러가지 이유로 맛이 없게 느껴지는데  이는 높은 고도를 비행하는 기내 환경에서는 사람 미각이 다소 둔감해지거나 악화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항공기는 3만5천피트 내외의 고도에서 비행하며 이때 기내 기압은 지상과 비슷한 기압을 유지하지만 지상 보다는 높은 평균 8천 피트 정도의 기압 상태를 기내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가 비행을 장시간 경험하면 몸이 붓게 되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이런 기압에서는 후각과 미각기능이 떨어져 맛을 제대로 느끼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음식이라도 맛없게 느껴지는 것이죠. 


▶기내에서의 소음



미국의 항공 연구진은 소음과 맛을 느끼는 감각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여기서 놀라운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짠맛, 신맛, 매운맛 등은 맛의 강도를 제대로 느낀 반면 단맛은 훨씬 약하게 느낀다는게 그것이죠. 즉 소음이 심한 기내에서는 단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래서 기내에서는 달달한 음식을 느낄려면 매우 단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이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되도록 단 음식을 삼가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고가 헤드폰의 역할


한 전문가에 의하면 항공기 엔진에사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혀의 달콤, 신, 짠맛에 대한 인지 능력은 약 15% 정도 감소되며 특히 단조롭게 일정한 크기로 지속되는 소음은 쓴맛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얘기하면 이런 소음을 차단하게 되면 우리 맛의 인지감각이 떨어지지 않아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한 연구팀은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반영된 헤드폰으로  외부 소음을 가능한 차단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서 느끼는 기내식 맛을 테스트해본 결과 차단한 경우 맛을 더 잘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즉, 고가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가진 헤드폰을 가지고 있다면 사용해야 되는 최적의 순간은 바로 식사가 나오기 바로 직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고가의 헤드폰을 구매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가지고 있다면 식사전에 사용해보는 것이 장거리 비행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