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으로 알아보는 건강상의 이점들과 섭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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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로니아 효능으로 알아보는 건강상의 이점들과 섭취방법

 


폴란드 농부들 사이에서 '슈퍼베리'라고 불리며 검붉은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를 아시나요? 한마디로 베리의 왕이라고 불리는 아로니아는 과거 유럽의 왕족들이 즐겨먹던 아주 귀한 식품이었습니다. 요즘에는 국내 유명 연예인들의 베이비 페이스의 비결로 알려지면서 마트에서도 아로니아 분말,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즙, 아로니아 생과, 아로니아 환 등을 다양한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 아주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아로니아가 건강식품의 트렌드가 되고 많이 알려지게 되어 노인부터 아이까지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아로니아가 대체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먹으며 또 아로니아를 섭취하였을 경우 생길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 방법, 아로니아의 부작용을 고려해서 먹어서는 안될 사람들에 관해 짧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다음은 아로니아가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건강한 효능입니다.

 

 

 






#시력 저하 및 백내장 예방


아로니아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하는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 생과에 약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아로니아를 섭취하게 되면 노화 및 질병을 방지하고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의 저하 및 백내장 예방 효과가 있어 특히 눈의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로니아는 연세가 많은 친지나 가족, 지인에게 선물로 주기에 좋아 선물 목록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혈액순환의 개선과 심혈관질환 예방


콜레스테롤 및 내장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아로니아는 과거 유럽에서 아로니아가 귀하던 시절에 이 열매를 재배하던 폴란드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고도 살이 잘 찌지 않았던 이유가 바로 아로니아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내장 지방이 몸에 쌓여가는 것을 방해하는 효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아로니아를 풍부하게 섭취했던 폴란드인들은 아로니아 열매의 안토시아닌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던 것입니다.


만약 주변에 사무직이나 오래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생활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로니아를 섭취할 것을 권해도 좋고 직접 챙겨주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왜냐하면 주로 오래 앉아 업무를 보는 사람들에게서 내장 지방 축적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억제하는 식품은 인위적이지도 않은 가장 알맞은 건강관리 방법이기도 합니다. 물론 조금의 운동과 병행한다면 더욱 더 큰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당뇨개선 및 치매예방


산화스트레스가 원인인 당뇨병과 당뇨 합병증은 아로니아의 섭취를 통해 혈당과 당화혈색소, 콜레스테롤을 동시에 낮춰줍니다. 아로니아의 성분이 산화스트레스를 신속하게 제거하여 제1형 당뇨, 제2형 당뇨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치매예방과 기억력 상실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어 나이드신 분들이나 자주 깜박하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로 감염 등 신장 질환 예방


아로니아는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로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아로니아의 성분 중 요로감염에 좋다고 입증이 된 퀴닌산(Quinic acid)이 크랜베리에 비해 5~10배 더 효과적이였으며, 실제로 2014년 연구에 의하면 아로니아가 장기적으로 요양원 거주자의 요로감염 빈도를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방사선으로부터 보호와 면역계 기능 유지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방사선으로부터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통 방사선에 의해 발행하는 손상에 대한 인간의 방어작용구조를 아로니아의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이 도와주어 회복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면역계 기능을 유지와 강화에도 당연히 도움이 되니 환자가 있는 가족들은 아로니아를 챙겨 꼭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로니아 섭취방법


아로니아는 생으로 먹으면 떫은 맛이 많이 납니다. 떫은 맛을 담당하는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정작 아로니아 열매의 당도는 높지만 떫은 맛이 단맛을 거의 다 덮어버려 단맛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신선한 열매의 형태로 먹기에는 매우 떫기 때문에 요거트나 과일과 섞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생과, 원액, 분말, 환, 식초 등 아로니아를 섭취하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다음은 아로이나를 섭취하는 몇가지 방법입니다.








◆ 아로니아 스프레드


- 재료 : 아로니아 분말 1큰술, 요거트 4큰술, 피스타치오 10개, 아가베 시럽(다른 시럽 가능), 약간의 소금



1. 잘게 다진 견과류를 요거트에 시럽과 아로니아 분말과 함께 넣고 부드럽게 저어가며 섞어줍니다. 


2. 만든 스프레드로 빵이나 비스킷에 발라서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아로니아 스무디


- 재료 : 아로니아 생과나 블루베리 생과, 아로니아 분말 1작은술, 바나나 1개, 저지방 우유 1컵, 플레인 요구르트 한팩



1. 바나나를 한 입 크기로 썰고 아로니아 분말과 우유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곱게 간 스무디 위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올리고 블루베리 생과나 아로니아를 올려 마무리합니다.










#아로니아의 부작용


이렇게 아로니아의 좋은 효능은 알게 되었지만 부작용이 없는 음식이 있을까요? 아로니아는 우리 몸에 많은 건강한 효능들을 가져다주지만 옥살산이 존재해서 특히 임산부와 수유부는 아로니아를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이 옥살산은 마그네슘과 칼슘 흡수를 방해하며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구토감과 더부룩함을 줄 수 있어 섭취시에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철분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복용하는 기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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