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의 갑부들이 대추야자를 챙겨먹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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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의 갑부들이 대추야자를 챙겨먹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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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이클릭 2018. 11. 16.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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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추야자는 이집트. 사막의 오아시스에서 자라난 ‘생명의 열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선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왕자 만수르의 ‘스태미너 간식’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 사실 세계의 유명 갑부들이 찾는 과일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카타르 같은 나라에서는 국민간식으로 더 잘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에서는 '에덴의 동산'의 과실이라고 표현할 만큼 대중적으로 찾는 과일이죠. 그런데 왜 이 과일을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된 걸까요?



# 대추야자란?


대추야자는 중동을 대표하는 식재료 중 하나로, 영양소가 풍부하여 빈혈,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 건강 간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추야자라는 이름은 영명으로 ‘Date Palm’이지만 국내에서는 열매의 모양이 ‘대추’와 유사하게 생겼기 때문에 ‘대추나무’라 붙여졌으며, 대추나무가 국내에서도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영양학자들은 “하루 3개의 대추나무를 먹으면 건강식으로 좋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추야자는 현재 국내에서도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오늘은 대추야자 3개가 우리 몸 건강에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하루 ‘대추야자3개’가 가져오는 효능


▶ 내장지방을 줄인다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가 지나치게 높으면 심장 발작, 뇌졸중의 위험과 전부 축적되어 내장지방 형태로 몸 속에 쌓이는 문제를 가져옵니다. 때문에 내장지방을 줄이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는 생강, 우엉을 비롯한 ‘대추야자’ 자체를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효과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따뜻한 차 종류는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 중성지방이 축적되어 생긴 내장지방을 없애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낮춘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더라도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게 나온다면 심혈관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대추야자는 이러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로 100g당 하루 권장 섭취량의 14%에 해당하는 55mg의 마그네슘 함유, 하루 권장 섭취량의 20%에 해당하는 700mg의 칼륨 함유, 그리고 하루 권장 섭취량의 6%에 해당하는 64mg의 칼슘을 함유하면서 나트륨 함량은 1mg 정도밖에 되지 않아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변비 및 소화불량에 도움을 준다


중동에서 ‘대추야자’는 변비예방에 탁월한 건강 간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대추야자에는 100g당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원활한 장 운동을 도와 변비예방 및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불량에도 신체가 영양분을 흡수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도록 돕습니다. 




▶ 숙취와 빈혈에 효과 있다


과음으로 인한 숙취는 눈 충혈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대추야자에는 눈을 보호하고 각막을 재생시키는 각종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는 물론,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시켜 숙취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와 철분이 결합하면서 체내에 효과적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제어합니다. 




▶ 임산부에게 좋은 효능을 보인다


대추야자는 특히 임산부에게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추야자에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은 임산부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변비를 완화시키고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강화시켜 분만 후 따르는 어려움을 줄여줍니다. 





▶ 관절염 예방 및 통증 완화에 좋다 


대추야자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통증과 붓기를 완화시켜주며 칼슘, 칼륨, 비타민은 관절염 예방은 물론 성장기 아이들의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 대추야자 섭취방법&부작용

대추야자는 설탕 대체제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시리얼이나 스무디 등에 첨가하면 단맛을 얻을 수 있고 단, 100g당 266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추야자 부작용은 특별히 알려진 것은 없으나, 당분이 많이 때문에 하루 10개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체중감량을 원하는 분들은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식사 후 당분이 높은 과일 섭취를 피해야 하기 때문에 대추야자가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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