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정석' 저자도 몰랐던 알면 반드시 도움되는 6가지 팁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학의 정석' 저자도 몰랐던 알면 반드시 도움되는 6가지 팁

Life/교육팁

by 스마트 1분 2018. 9. 18. 18:53

본문

 

 수학은 천재가 아닌 이상 누구나 어렵게 느낍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의 다른 일들과 마찬가지로 여기 어려운 수학도 어느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이 있습니다.  

 

#1 구구단의 9단을 쉽게 외우는 방법



위의 그림과 같이 십의 자리에는 0부터 10까지 차례대로 숫자를 쓰고 일의 자리에는 거꾸로 순서를 바꾸어 쓴다면 구구단 9단이 아주 쉽게 완성이 되죠.  

 

 

 

#2 손가락을 이용해서 쉽게 구구단을 이용해보자

 


구구단의 6,7,8 그리고 9단은 우리 손가락을 이용해서도 아주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양 손가락에 새끼손가락부터 엄지 손가락까지 6,7,8,9,10 순서로 번호를 매깁니다. 그런 다음 곱하고자 하는 숫자에 해당하는 손가락을 맞대어서 그 윗부분의 숫자의 개수를 세어 십의 자리에 넣고 맞댄 손가락을 포함한 아랫부분의 손가락은 왼쪽 손가락 개수 곱하기 오른쪽 손가락 개수를 하여 일의 자리수에 넣으면 됩니다.

 

#3 예쁜 나비 그림으로 분수 계산을 쉽게 해보자.


나비를 그리는 것만으로도 복잡한 분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습니다. 더하고자 하는 분수에 사선으로 동그라미를 쳐 나비모양을 만듭니다. 위에 더듬이도 예쁘게 그려주고 아래에 나비의 배를 그려줍니다. 그리고 사선으로 곱한 수를 더듬이에 써주고 아래의 배 부분에는 밑의 두수를 곱해 적어 준 다음 그대로 분수로 답을 써주면 우리가 찾는 답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4 분수와 실수의 곱셈은 이렇게!


선을 그리는 것만으로  분수의 곱셈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지그재그로 선을 그어서 아랫부분을(숫자 4) 오른 쪽수(숫자 24)로 나눈 뒤 그 값을 분모에 곱하면 우리가 찾는 답입니다.

 

#5 화씨온도(Fahrenheit)을 섭씨온도(Celsius)로 변환



외국에서 사용하는 화씨온도()를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섭씨온도()로 몇 도인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단위 변환기 없이 쉬운 계산을 통해서 대략적 온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화씨온도에서 30을 뺀 다음 2를 나누면 섭씨온도가 됩니다. 가령 화씨온도가 80 인 경우 80에서 30을 뺀 다음 2를 나누면 25도가 되어 섭씨온도가 대략 25℃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똑 같은 방식으로 거꾸로 하면 가령 우리나라 기온이 25℃라면 여기에 2를 곱한다음 30을 더하면 80℉가 됩니다.

 

#6 백분율 계산 쉽게 하는 방법



백분율 계산도 아주 쉽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먼저 양쪽의 첫번째 0을 제거하고 남은 수를 곱하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