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발 전쟁 소식에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조용히 환호하는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터키발 전쟁 소식에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조용히 환호하는 이유

직장in

by 스마트 1분 2019. 10. 17. 16:30

본문

 

최근 중동 지역에서 터키와 쿠르드 족간의 전쟁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쿠르드족을 공격하려는 터키를 미국이 거의 3년 동안 막아줬다”며 “이제 말도 안 되는 끝없는 전쟁에서 벗어나 우리 군인들을 집으로 데려올 때”라고 언급하며 터키와 쿠르드족 간의 갈등에서 미국의 철수를 언급했었죠. 

 그리고 실제로 철군 움직임이 있자마자 터키의 침공이 일어났습니다. 침공직후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크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는데 이는 비트코인의 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나라 없는 민족이지만...

<한겨레 신문>

‘세계 최대 소수민족’이라고 불리는 쿠르드 족은 이란과 이라크, 터키, 시리아등의 나라에서 흩어져 거주하고 있는 민족으로 조사에 의하면 터키에 약 1천500만 명, 이란에 700만 명, 이라크에 600만 명, 시리아에 200만 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구수만 봐도 왠만한 나라에 필적하지만 아직까지 한 번도 독립 국가를 가져본 적 없는 민족으로 각기 소속된 나라에서 억압을 받으며 살아와야 했습니다. 그러나 중동에 만연한 비민주주의, 종굑적 극닥주의 와 여성차별 문화와는 달리 민주주의적이며 여성친화적인 쿠르드족은 이런 이유로 세력을 확장시킬 수 있죠. 반면 쿠르드 족이 거주하는 나라의 정부에서는 이 민족의 확장을 경계하였는데 이라크와 시리아가 그러했으며 특히 터키는 더욱 심각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SBS 뉴스>

쿠르드족의 세력 확장을 극도로 경계한 터키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쿠르드족의 세력 확장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했고 그 결과 미국이 철군 명령을 내려 기회가 생긴 지금 다시 전쟁이 발발하게 된 것입니다.

 

▶재상승하는 비트코인

이렇게 어지러운 사건이 터질 때 다른 한편에서는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올초 4000달러 선(대략 500만원)까지 밀렸던 비트코인이 단숨에 고점 약 1천 7백만원까지 오른 후 현재 8백~1천만원선을 지키고 있는 것이죠. 비트코인의 갑작스러운 급반전과 더불어 '파생상품'으로 분류되는 알트 코인, 비트코인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높은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에스브이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를 지켜보던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이 상승세로 접어드는 것이 아니냐며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지만 일부에서는 시기상조라며 좀 더 지켜볼 것을 당부했다고 합니다.  

 

▶가상화폐가 갑자기 상승하는 이유?

 

 

<연합뉴스, 네이버 환율>

최근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높은 것도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데 이는 작년 이맘때 쯤 터키 리라화의 가격이 폭락을 한 후 나타난 비트코인 상승장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미국과의 갈등으로 화폐 가치 폭락을 겪었던 터키는 이 후 갑작스러운 가상화폐 가치의 급격한 상승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미국의 터키 관세 정책때문에 터키 화폐의 가치가 불안정해지자 터키 국민들이 화폐전환 목적으로 가상화폐를 매입한 것이 한 원인이 되었던 것이죠. 그리고 비슷한 상황이 지금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왼: 트럼프 대통령, 오른쪽: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현재 터키가 미국의  경고를 무시한 채로 전쟁을 일으켜 정세가 상당히 불안정한 상황이 되었는데 이 때문에 리라화의 가치 역시 하락을 보이고 있고 향후 추가적으로 큰 폭의 하락이 있을 수 있는 상황이죠. 이 때문에 전과 같이 터키 국민들은 가상화폐로 전환을 하고자 하는 것이고 이것이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가 된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이라고?

정세가 불안정할 때 비트코인의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일부 사람들은 이런 정세에서는 안전자산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해 둘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의 영업 총괄 전문가는 최근 한 인터뷰(Nasdaq TradeTalks)에서 "비트코인을 안전(safe haven) 자산이라고 분류하기는 아직 이르다"라고 말하면서 섣부른 투자를 경계했죠. 

 

물론 인터뷰 말미 그는 "비트코인이 점점 안전자산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건 확실하다"고 덧붙이긴 했지만 여전히 위험성이 크다는 사실도 주지시켰습니다. 특히 가상화폐 시장의 사기 및 조작행위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하고 있는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이슈에 대한 비트코인 가치의 상승의 영향이 단기적으로 근본적인 가치 상승을 이끌 뚜렷한 호재가 없는 지금 섣부른 투자는 큰 손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 디지털 은행 설립자인 마이크 노보그란츠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약간의 조정기를 거친 후 본격적인 상승세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비트코인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터키 쿠르드 분쟁, 영국의 브렉시트, 미중 무역전쟁, 한일 무역분쟁 등 세계 경제 위기에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 때문에 일부에서는 비트코인이 다시 한번 상승장에 돌입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이는 확증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시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