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가 운동선수와 수험생의 능률을 30%이상 높여주는 놀랄만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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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나가 운동선수와 수험생의 능률을 30%이상 높여주는 놀랄만한 이유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8. 2. 2.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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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는 우리가 흘리는 땀으로 배출됩니다. 땀은 운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흘릴 수 있지만 아무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쉽게 땀을 배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사우나입니다. 최근 해외대학 연구원에서 발표된 결과 사우나가 운동선수와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그렇다면 사우나는 운동선수와 수험생들에게 어떤 작용을 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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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동선수들에게 좋은 사우나 효과

핀란드 라우카넨 연구팀에 따르면 사우나 30분 정도가 중간 강도의 운동을 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혀졌습니다. 라우카넨 연구팀은 남녀100명을 대상으로 30분간 사우나를 하게 한 뒤 혈압과 혈관 탄성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사우나 전 최고혈압 평균137mmHg,  최저혈압 82 mmHg이었던 실험자들이 각각130mmHg, 75mmHg으로 떨어졌고 측정 이후에도 30분간 계속 지속되는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박수도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한 사람과 비슷할 정도로 빨라져 교수는 혈관 탄성도를 나타내는 맥파속도와 경동맥이 개선되면서 혈관 벽의 탄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생리학적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결과에 대해 연구진들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사우나를 할 때 땀을 흘리는데, 이때 사우나 안에 있는 수증기의 영향을 받아 체내에 있는 땀까지 배출해낸다’ 라고 말하며 일반 유산소 운동과 같이 사우나는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답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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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험생에게 좋은 사우나 효과 

라우카넨 연구팀은 사우나가 건강에 도움될뿐만 아니라 뇌기능향상 및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라우카넨 교수는 사우나 빈도와 치매 발병률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남녀200명을 대상으로 20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일주일에 4번 이상 사우나를 했던 팀이 그렇지 않은 팀보다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 발병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우울증완화, 뇌기능향상, 불면증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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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나는 원적외선과 음이온는 방출시키는데 음이온은 우리 몸속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땀으로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우나로 인해 배출되는 땀은 저체온증으로 발생하는 우울증현상을 극복할 수 있으며, 누적된 피로감이 풀리면서 불면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및 학습능력을 발달시켜 뇌기능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주의해야 할 사우나 부작용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리한 운동 및 사우나로 많은 땀을 흘리게 되면 몇몇은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체내 수분이 빠지면서 탈수현상이 나타나 혈액순환이 활발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우나에 들어가지 전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줘야 하며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혈관팽창, 호흡곤란, 뇌졸증 등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및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거나 술을 마신 상태라면 가급적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우나 적정 이용시간

사우나에서 30분 이상이나 버틴다면 오히려 몸이 더 피로해지고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우나 적정 이용시간은 10분 전후가 가장 좋으며, 사우나를 건강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오랜시간동안 많은 양의 땀을 흘리는 것보다 적정 시간을 지켜가면서 휴식과 반복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우나에 들어가기 전에는 3잔 정도의 물이나 과일을 적당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고 사우나와 반신욕을 번갈아서 해주면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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