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를 뽑으면 얼굴이 작아진다'라는 속설에 숨어있는 진실과 사랑니 발치가 필요한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랑니를 뽑으면 얼굴이 작아진다'라는 속설에 숨어있는 진실과 사랑니 발치가 필요한 이유

Life/질병정보

by 비회원 2018. 4. 23. 19:40

본문

 

통증도 자라나는 시기도 제각각인 사랑니는 가장 뒤에 있는 어금니를 의미합니다. 멋진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애초에 바르게 자라지 않아 고생을 시키기도 하는데 이는 치료와 발치에 대한 의견 또한 분분하게 나눠지고 있어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추천글 - 생리컵에 대해 여성들이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10가지 진실과 거짓들



# 사랑니란

 

사랑니는 구강내에서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로 보통 사춘기 이후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랑니는 영어로 ‘Wisdom Tooth’라고 하는데 이는 사리 분별을 할 수 있는 시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사랑을 알 만한 나이인 사춘기 이후에 사랑니가 자라나며 자랄 때 마치 첫사랑에 대한 아픔과 같이 아프다고 하는 뜻을 어원으로 사랑니라는 명칭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 사랑니에 관한 속설

 

사랑니로 인해 앞니가 비뚤어진다, 사랑니를 그냥 두면 쓸모가 많다, 임신중에는 사랑니를 절대 발치해선 안된다 등의 여러가지 사랑니에 관한 속설이 있지만 그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속설은 사랑니를 뽑으면 얼굴이 작아진다는 속설입니다.

 

사랑니를 뽑은 후 얼굴이 작아진다는 느낌을 받는 것은 통증으로 인해 얼굴에 혈색이 없어지고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속설일 뿐입니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해 사랑니뿐만 아니라 다른 이까지 뽑으려는 사람들이 나타날 것으로 이러한 속설에 현혹되어 고생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 사랑니를 발치 해야 하는 이유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위치해 관리가 어렵지 않은 경우는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이를 제외한 경우는 사랑니가 다 자랄 때까지 기다린 후 발치하는 것보다는 잇몸과 다른 치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상황을 고려해 사랑니가 나오기 시작할 때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를 발치 해야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한가지는 사랑니 주위에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와 사랑니와 그 옆의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끼는 경우입니다.


추천글 - 배에 가스가 계속 차게 되었던 8가지 이유와 가스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청소년기에 턱이 충분히 성장해 구강내의 공간이 넉넉하다면 사랑니가 나오는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공간이 부족한 상태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사랑니가 자라나면 되는데 뼈나 잇몸에 덮이게 되면서 잇몸이 붓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사랑니와 그 주변의 치아에 충치가 생기거나 턱뼈 내에 낭종이 생기는 등 다양한질환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 사랑니 옆에 있는 7번치아는 음식을 씹을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하는 치아라고 할 수 있으며 한번 염증을 일으킨 후엔 재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발치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랑니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랑니 주변에는 칫솔이 닿기 어려워 세균이 더욱 활발하게 번식해 한번 생긴 구내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내염은 계속 방치하고 무시할 경우 어마어마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내염을 무시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결과 (영상) >

 


# 사랑니 발치 후에는?

 

사랑니를 발치 한 후에는 관리를 잘 해주어야 사랑니를 뺀 자리가 신속하고 빠르게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이를 잘 닦지 않거나 제대로 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치조골염과 같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발치 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랑니를 뺀 자리에 끼워 둔 거즈를 새로 잘 갈아주어야 하며 사랑니 발치 후 24시간 동안은 상처를 아무는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입 안을 헹구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랑니를 제외한 다른 이를 살살 닦아주어야 합니다.

 

 

 


사랑니를 뺀 부위는 아물기 전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3일간은 양치질을 할 때 피해주는 것이 좋지만 3일 후에는 평소와 같이 양치질과 치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닦을 때는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되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며칠 간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진통제를 복용해 통증을 가라앉히고 냉찜질을 해주면 통증과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으며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과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 유방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12가지 놀라운 사실과 통증의 6가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