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계속 차게 되었던 8가지 이유와 가스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에 가스가 계속 차게 되었던 8가지 이유와 가스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Life/질병정보

by 비회원 2018. 4. 13. 16:24

본문

 

배에 가스가 계속 차고 자꾸만 화장실이 가고 싶은 느낌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거나 곤란했던 경험이 종종 있을 것입니다. 가스가 차는 원인은 다양하며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글 -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질 때 의심해봐야 되는 질병 6가지와 자가진단법

 


# 배에 가스가 차는 8가지 이유

 

1. 급하게 먹는 식습관

너무 배가 고프거나 평소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 음식을 제대로 씹지않고 급하게 먹다 보면 음식과 함께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키게 되고 공기가 위장에 함께 들어가게 되면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2. 과한 유제품 섭취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고약한 가스가 차게 되며 심한 경우 소화불량,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양을 조절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과한 육류섭취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과정이 길어지면서 발생되는 가스의 양이 늘어나게 되는데 특히 동물성 단백질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배에 많은 양의 고약한 가스를 차게 합니다


4. 과한 탄산섭취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속을 편하게 하기 위해 탄산음료를 섭취하게 되지만 탄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를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속이 더 안 좋아질 수 있으며 증상완화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위장질환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이 생기면 위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6.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은 스트레스에 가장 민감한 부분으로 과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장기능이 떨어져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배에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추천글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과 반드시 피해야되는 음식 10가지


 

7. 담적

계속해서 배에 가스가 찬 듯한 느낌이 들고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동반된다면 담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적은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체내의 노폐물이 담 독소를 형성해 위장 벽이 딱딱하게 굳게 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기름진 음식이나 야식 등을 자주 섭취하는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됩니다. 위장기능이 떨어지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체내에 노폐물이 축척 되고 독소가 쌓이게 되면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8. 변비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섭취한 음식물 등이 건조해지고 소화기능 또한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수분 부족이 지속되면 변비가 생기게 되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됩니다.




# 가스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잘못된 식습관은 위에 부담을 주고 위산을 과다분비 시키기 때문에 위장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어 식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을 빨리 먹지 않고 과식하지 않아야 하며 야식이나 밀가루 음식 또는 탄산음료는 되도록 피해주어야 합니다.

 

이온음료나 요구르트, 각 종 차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변비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채소 또한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채소를 먹기 보다는 채소를 익혀 먹는 것이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습관은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데 이는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루만에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쉬운 방법 Top 6 (영상) >


# 배에 가스 해결방법

 

아랫배를 마사지하거나 운동을 적절하게 해주면 소화기능을 활발하게 해 평소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배에 가스가 많이 찰 때는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장내의 가스를 빠르게 배출시켜줍니다. 또한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 근육을 지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밀가루 음식을 과하게 섭취했을 경우엔 팥과 함께 끓인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는 된장과 팥, 귀리를 함께 넣어 많은 죽 또한 가스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고기를 먹은 뒤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동물성단백질 소화를 돕는 후추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 간혹 후추를 뿌리는 것 또한 이러한 이유로 후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 또한 줍니다.


추천글 - 줄넘기 하루 30분이 우리 몸에 미칠수 있는 놀라운 4가지 효과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