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에 물집이 생길 때 무좀 약을 사서 바르면 좋은 놀라운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바닥에 물집이 생길 때 무좀 약을 사서 바르면 좋은 놀라운 이유

Life/건강팁

by 와이클릭 2018. 2. 22. 15:52

본문

 

습도가 높은 계절 혹은 여름철에는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이 우리 피부에 쉽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에 무좀이 생기기 쉽습니다. 발에 무좀이 생기면 대부분 항진균 성분이 든 연고를 사서 바르게 되는데 이로 인해 치료가 되는 무좀균도 있지만 특정 무좀균들은 이 항진균 연고로 치료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http://www.iwillclinic.com/new2014/mn02/mn02_14.html>


발무좀은 지간형, 수포형, 각화형으로 나뉘며 다른 종류별 무좀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임의로 약을 사서 바르거나 민간요법으로 치료를 하고자 하면 질환이 더 심해질 수 있음으로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각 종류별 무좀의 특징을 명확히 아는 것이 치료에 가장 중요한 첫번째 스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의 신호는 우리 몸의 곳곳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이런 신호에 민감해져야 됩니다. 이런 면에서 귀지는 우리몸의 이상신호에 대해 알려주는 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 몸의 건강상태를 귀지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은 하기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귀지의 모양과 색깔로 알아보는 우리 몸의 건강상태>


# 지간형 무좀

 

 


발가락 사이에 있는 각질이 쉽게 벗겨지고, 하얗게 짓물러지면서 야릇한 냄새가 나면 지간형 무좀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무좀 관련 전문가는 '해당 부위는 발가락끼리 맞닿아 있고, 습해서 피부사상균이 자라기 가장 좋은 부위'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초기 지간형 무좀의 경우에는 항진균제 연고를 꾸준히 바르면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추천글: 초기 폐렴의 증상들과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 4가지



# 수포형 무좀


수포형은 발바닥과 발가락에 크고 작은 물집(수포)이 생기는 현상을 가지고 있는 질병으로 땀이 많아지는 여름철이나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물집은 가렵다고 긁으면 터지는데, 이때 세균에 의해 2차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항생제(세균을 죽이는 치료제)와 일반 무좀약에 들어있는 항진균제와 함께 항균비누를 사용하여서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각화형 무좀


발바닥 전체에 은색 각질과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을 보이는 각화형무좀은 가렵지도 않고 냄새도 없어서 무좀인지 모르고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방치된 무좀은 두꺼워진 각질이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고 피가 나게 되며 이로 인해 2차감염에 위험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무좀의 경우 항진균 치료에 앞서 피부연화제를 사용하여 두꺼워진 피부와 각질층을 얇게 만든 뒤 항진균 연고를 발라줘야 약물 흡수가 제대로 되어 치료가 쉽게 됩니다. 


위와 같이 무좀의 종류에 따라 약으로서 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집에서도 상태를 좋게 만들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사과식초를 이용한 방법


산성을 가지고 있는 사과식초는 피부의 산도를 조절하여 발바닥에 생긴 곰팡이 및 무좀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사과식초를 대야에 담고 20분정도 발을 담그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추천글: 블랙베리를 '슈퍼푸드'라고 불리게 한 7가지 놀라운 효능



# 티트리 오일


항진균 및 항박테리아 기능을 가지고 있는 티트리 오일은 무좀을 치료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재료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 따뜻한 물에 티트리 오일을 소량 넣어 발을 15-20분간 담그시면 됩니다

 - 발톱에 무좀이 생겼을 경우에는 화장솜에 티트리 오일을 적셔 발톱 표면에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각질 제거 및 소독 효과가 있어 곰팡이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의 치유를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물을 베이킹 소다와 섞어 반죽한 것을 발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바릅니다.

- 10분후 발에 붙어있는 반죽을 제거하고 깨긋하게 헹구시면 됩니다. 


추천글 : '아보카도 효능'에 중국인들이 빠지게 된 놀라운 이유와 이것의 특별한 7가지 효능


# 레몬


신선한 레몬즙은 곰팡이균에 감염된 발과 발톱을 치유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이 함유하고 있는 자연 '산'은 피부의 산도를 조절하여 박테리아가 번식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제거하여 곰팡이균이 자라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무좀이 있는 부분에 레몬즙을 바르고 20분후 발을 빼시고 헹구시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