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의 나라 중국이 실전에서 특별히 약한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술의 나라 중국이 실전에서 특별히 약한 이유

Life/요리 & 생활 팁

by 와이클릭 2018. 11. 26. 12:34

본문

 

중국의 무술은 영화에서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뭔가 신비로우며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를 가진 중국의 무술이 실전에서는 힘을 못쓰는 상상 속의 무술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소룡의 나라 중국의 무술이 실전에서 이렇게 특별히 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쿵푸도장에서 말하는 중국의 무술



현대 시대의 쿵푸도장의 모습은 어떠할까요? ‘쿵푸팬더’에서 보여주는 쿵푸도장의 모습, 수련생들의 수련 모습들과 비슷할까요? 현실의 쿵푸도장의 모습은 이와는 다릅니다. 수련생들은 하나같이 무술을 갈고 닦으며 강해지려는 모습보다는 갑자기 비전을 배워 갑자기 강하지겠다는 만역한 기대가 강해 뜬구름 잡는 식의 중국 무술이 되어 가고 있다고 쿵푸도장의 사범들은 지적합니다.

 

 


특히 중국 무술을 배우려는 수련생들은  대부분 키와 체격이 작아 이 체형을 극복하기 위해 중국 무술만의 비법을 배워서 강해지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중국의 무술이 일본의 스모와 비슷하다고?



여러 종류의 격투기마다 각각의 실전 연습법이 있는 데 이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는 ‘간합’이라고 하는 상대방과의 거리입니다. 상대방과의 거리가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냐에 따라 공격방식과 들어가는 기술들이 달라지는 것이죠. 간합의 면에서 같은 중거리에 해당하는 중국의 무술과 스모가 가장 비슷하다는 전문가들의 의외의 의견입니다.


일본의 스모는 씨름과는 달리 떨어진 상태에서 상대에게 접근하죠.  지금은 스모의 선수들이 몸무게로 승부하는 경기가 많아졌지만 경량급들의 스모 경기를 보면 중국의 무술 수련자들이 참고 할 것이 많을 정도로 화려한 기술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모와 중국의 무술과의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 간합을 익히는 것은 실전 경험에서만 가능합니다. 목숨을 건 싸움이건 아님 시합 경기이건 이것을 통해 간합을 익히는데  스모는 실전경험이 많은 반면 실전이 부족한 중국의 무술은 간합을 익힐 기회가 적어 실전에도 약해지는 것이죠.


# 기의 흐름의 중시하는 중국 무술의 허점


영화에 등장하는 중국의 무술을 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현란하며 대단하다는 감탄사가 나옵니다.


중국의 무술은 흔히 내공과 기의 흐름을 중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이 뼈대와 근육, 인대 등으로 이루어진 만큼 이것이 강하게 단련되어져 있지 않으면 실전에서는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현대의 스포츠 과학의 힘을 빌어 웨이트 트레이닝과 결합하여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훈련에 들어가야 실전에 강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 청나라때의 긴 변발이 필요한가?



중국의 무술은 복장부터 현대의 시대에 맞지 않습니다.
청나라 때의 긴 변발을 하고 소매가 넓은 전통 복장이 중국의 무술의 기술들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몸을 때린다’라고 표현하는 관절을 이용한 타격기등은 몸의 움직임이 자유자재로 가능해야 합니다. 생활양식의 변화로 의복등이 변화된 만큼 중국의 무술에 맞는 도복을 고안하고 보호장치 또한 같이 갖추는 것이 도태되지 않고 계속 발전하기 위한 실전 팁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