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모삼천지교가 로마에서 기원전부터 유행하게 된 놀라운 이유
본문 바로가기

맹모삼천지교가 로마에서 기원전부터 유행하게 된 놀라운 이유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 맹자를 가르치기 위해 세 번씩이나 이사를 다녔다는 데에서 유래한 고사성어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는 사실 로마에서 기원전부터 유행했으며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천글 - 한국을 빛낸 최고의 발명품 5위에 선정된 '이것'의 놀라운 반전



# 아들의 장래를 위해

 

맹자의 어머니가 세번의 이사를 하게 된 것에는 아들의 장래를 위한 지혜와 정성이 담겨있습니다. 먼저 묘지 근처에 거주한 것은 맹자에게 인간의 생명과 관원들의 예절을 가르치기 위함이었으며 이후 사회 현실을 일깨워 주기 위해 시장 근처로 이사를 하게 되었고 이 모든 것을 배우고 난 뒤에 학문을 터득할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서당 근처에 이사를 하게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맹자가 서당에 다니던 중 갑자기 공부에 흥미를 잃었다며 이를 포기하려고 하자 맹자의 어머니는 짜고 있던 비단을 다 잘라내면서 이렇게 완성되기 직전의 비단도 끊어버리고 잘라내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맹자에게 교훈을 주기도 했는데, 이후 맹자는 위대한 학자가 되었고 이는 지혜롭고 현명한 어머니 덕택이고 할 수 있으며 맹자의어머니는 좋은 부모님의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비슷한 일은 서양에서도 일어났으며 이는 로마에서 기원전부터 유행하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예로부터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교육에 큰 관심을 쏟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로마의 기원전부터 유행했던 맹모삼천지교

 

이탈리아의 지방도시에 위치한 학교는 분위기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도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지방에 있는 학교를 다니던 호라티우스는 자신의 친구들이 공부에 관심이 없고 노는 데만 치중해 있었다고 말했으며 선생님 또한 외국인을 조롱할 때 쓰는 표현인 노랭이또는 노란 머리라고 놀리기도 했습니다.

 

호라티우스의 아버지는 이러한 이유와 함께 자식들의 교육에 적합한 학문을 교육시기키 위해 전 재산을 바쳐 아들을 로마에 유학시키기로 결심했고 이는 서양의 맹모삼천지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당시 지방의 도시와 로마의 교육 편차는 매우 컸기 때문에 시골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학문을 공부하기 위해 로마에는 많은 젊은이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이후 호라티우스는 시인이 되어 큰 명성을 얻어 아버지의 꿈을 이루어 주게 되었는데, 이는 라티우스의 아버지는 아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방법으로써 교육을 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습은 자식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는 현재 한국의 엄마들의 모습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사실은 '스마트 호구'들이 직장생활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


# 변화된 맹모삼천지교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자식의 교육의 중요시하기 때문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반면 현재 한국의 교육열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맹자의 어머니 그리고 로마 기원전 유행했던 교육에 있어서는 자식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중요시 여기며 배움이라는 것 자체 또한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대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스펙도 중요하지만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의 내용도 함께 따져봤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주변환경이 교육에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무작정 주변환경만을 따라 이동하는 태도는 어설프고 비뚤어진 한국의 교육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은 부모들은 자식들을 이끌고 어렵사리 강남에 들어가 거주하기도 하고 남들만 따라가곤 하는데, 이는 강남에 거주하고 되면 자녀들이 좋은 학교에 진학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대안을 모르거나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뚤어진 태도로 인해 부동산 거품이 발생하고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주범이 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부모님들의 태도는 외국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래에 필요하지 않을 지식 그리고 이루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하루에 많은 시간을 학교와 시간에 투자가 아닌 낭비를 하고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인재들은 그저 책상 앞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하며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은 부모가 되기 원하며 자녀의 교육을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그저 맹자의 어머니와 같은 시늉을 내는 것이 아니라 지혜롭고 현명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외국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한국인들의 행동을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외국인이 절대 이해 못하는 한국인의 행동들 Top7 (영상) >


추천글 - 진정한 럭셔리의 끝, 슈퍼리치들의 초호화 거주지 럭셔리 라이프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