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없어요.."싱가포르 억대 연봉 직장인의 지출 내역을 보니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이 없어요.."싱가포르 억대 연봉 직장인의 지출 내역을 보니

직장in

by 와이클릭 2019. 5. 15. 14:05

본문

 

그 어느 때 보다 해외취업 이 한국사람들 특히 20~30대의 직장인과 취준생들에게 깊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점점 커지는 관심때문에 해외취업자들의 인터뷰 기사가 인터넷 미디어상에서 주기적으로 노출되며, 그들의 경험담을 담은 책들을 서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외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이유는 국내의 취업난, 자기계발, 국내회사의 문화와는 다른 문화 경험에 대한 동경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워라벨이 높고 상대적으로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이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외에서 일하는 사람들 특히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연봉 1억을 받는 직장인들도 돈때문에 한국으로 복귀를 고민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들이 워라벨이 좋고 연봉도 높은 직장을 그만두고 한국으로 돌아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보다 국민소득이 높은 나라들에 취업을 하면 기본적인 임금이 한국보다 높은 경우가 많으며 또한 해외에는 국내의 살인적인 회사원의 삶에 비해 워라벨이 월등히 높은 글로벌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높은 연봉을 누리면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도 가깝고 연봉도 높으며 살기 좋다고 알려진 싱가포르 취업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죠. 그리고 실제로 싱가포르에서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직장인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높은 연봉에도 불구하고 항상 돈때문에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싱가포르의 살인적인 물가 때문입니다. 싱가포르는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물가수준으로 악명높은 나라이며 특히 외국인으로 생활하는 데에는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한국인 4인 가족 기준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살펴보면

 

1) 거주비

 

싱가포르 집렌트 비용은 지역별로 크게 차이가 납니다. 싱가포르의 가장 중심부라고 알려진 오차드나 마리나베이 근처 혹은 CBD(비지니스 중심부) 지역인 차이나 타운 등에서 집을 구한다면 방2개 화장실2개 정도의 20평대 콘도에 대략 4,000~8,000SGD 정도(한화 350~650만원 선)를 고려해야 합니다.

심지어 연식이 조금 오래된 그 지역에서 가성비가 높은 콘도가 그렇다는 것이고 남들이 선호하는 신축 콘도는 이 금액을 훨씬 초과합니다. 즉,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한국 사람들이 선호하는 싱가포르 중심부 콘도에 거주를 한다고 보면 평균 5,000SGD(400~550만원 정도)라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중심부에서 떨어진 외곽지역의 경우에는 3,000~5,000SGD(250만원~450만원) 정도 부터 구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2) 생활비

 

 

평균적인 생활비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4인가족 기준으로 월평균 150~250만원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식료품비는 기본적으로 한국보다 조금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는 이보다 조금 적은 비용 지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차량 렌트비

사실 싱가포르는 대중교통이 상당히 편리하기 때문에 굳이 차를 렌트할 필요는 없으나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상 반드시 차가 필요하다거나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 여행을 자주 가야되는 경우라면 차량 렌트를 고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싱파고르의 차량 렌트비는 우리나라와 비교조차 안될만큼 높은데 이는 싱가포르 정부에서 차량에 많은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렌트비는 소형 SUV가 월 150~200만원 수준이며 소형 세단의 경우 대략 130~150만원 수준에 렌트가 가능합니다. 

 

4) 전기세, 가스비, 휴대폰비 등

 

전기비,가스비등의 경우는 한국보다 싼 편이나, 인터넷 그리고 핸드폰 비용은 한국보다 비싼 편입니다. 휴대폰 pre-sim card를 이용하면 되며 대략 인당 3~5만원정도이며 2년 약정등을 이용하면 한국과 비슷한 수준의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인터넷 비용역시 기본적으로 한국보다 비싼 편으로 이 모든 비용은 전체적으로 4인가족 기준 20~30만원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5) 아이들 교육비

싱가포르의 일반적인 유치원(국제학교 유치원 제외)의 경우 종일반은 평균 1천불에서 1천 5백불 사이이며 국제학교 유치원의 경우는 기본 2500불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공립학교가 대략 1천불이하(70~80만원정도)이며 국제학교의 경우 기본 2500불 이상으로 대략 250~300만원 선이라고 보면 되죠. 

 

6) 기타 비용(여행비+경조사 비용)

 

 

주변의 경조사 및 해마다 한국으로 여행을 한번씩 간다고 한다면 이 비용도 대략 한달에 50~80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또한 회사를 다니면서 기본적으로 드는 교통비, 점심식사 등을 고려한다면 평균 한달 50~80만원 정도의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혹시라도 병원에 가야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추가비용이 들 수도 있죠. 

병원비와 차량렌트를 제외하고 아이들 교육은 로컬학교에서 한다고 가정해서 이 모든 것을 종합해보면 

 

월평균 거주비: 300만원(외곽지역)
4인가족 월평균 생활비: 200만원
아이들 월평균 교육비: 200만원(로컬 공립학교, 아이 두명)
월평균 Utility 비용: 30만원

기타비용: 150만원
월평균 비용: 880만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차량, 병원비 및 국제학교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도 연간 비용이 대략 1억이 넘게 되는데 이는 외벌이 1억 연봉 직장인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을 넘게 되는 것이죠. 설사 간신히 비용을 감당한다고 해도 미래를 위한 저축을 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시 국내로 복귀하는 것을 고민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