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전부터 아이돌 수입정도는 쉽게 번다는 금수저 연습생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뷔전부터 아이돌 수입정도는 쉽게 번다는 금수저 연습생

직장in

by 와이클릭 2019. 6. 12. 14:44

본문

 

화려한 조명만 받고 살 것 같은 아이돌이지만 사실 아이돌이 되기 전에는 꿈을 이루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숨어 있습니다. 아이돌을 꿈꾸는 이들은 데뷔를 위해 힘든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을 위해 연습생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들이 데뷔를 위해 어떤 연습 과정을 거치며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가수, 배우를 막론하고 연예인이 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각 소속사 혹은 지상파, 케이블에서 개최되는 오디션을 봐서 합격을 하는 것입니다. 합격을 하게 되면 일정기간 연습생으로 실력을 갈고 닦아서 데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데뷔까지는 상당히 힘겨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그건 데뷔를 언제 하는지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부 연습생들은 10년을 보내도 데뷔를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연습생은 1년만에 데뷔를 하는 등 아주 다양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힘든 시간을 견뎌여만 하는 이 기간동안에 좌절하고 포기하는 연습생들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연습생들을 힘들게 하는 것은 바로 '비용'입니다. 지난번 방영된 'YG 보석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다룬 연습생들의 생활과 비용을 참조해보면 대략적으로 이들이 1년에 쓰고 있는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습생들은 기본적으로 기본식대, 교통비, 일본어 수업, 영어수업, 연기수업, 토론 수업, 헬스트레이닝이 포함된 수업을 받게 되는데 이 모든 것을 합친 비용은 연습생 1인당 1년 최소 1억이 든다고 합니다. 즉, 한달로 보면 대략 8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연습생들이 데뷔를 위해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6년 이상을 보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이들의 데뷔전까지 비용이 적게는 1억에서 많게는 6억이상 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몇년을 연습에 힘쏟은 연습생들은 꿈을 접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런데 만약 데뷔전부터 연습생 비용 이상을 벌 수 있다면 수년간의 연습생으로서 연습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YG의 한 연습생이 그런 경우인데 2011년에 KPOP STAR에 참가하면서 YG 연습생이 된 그는 연습생임에도 불구하고 한달에 천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년전 케이팝스타1에 출연했던 6학년 5반 초딩 최래성이 바로 그 연습생이죠. 현재 위너의 멤버인 이승훈과 당시 함께 무대를 하며 인상적인 춤실력 퍼포먼스로 보아가 극찬을 하기도 했던 그는 이후 방예담과 함께 YG 연습생이 되었습니다. 

▶YG에 들어가서 작곡 댄스 랩등을 연습하게 되었는데 최래성은 특히 프로듀싱과 작곡 능력이 뛰어났었다고 합니다. 이런 능력덕분에 YG의 수장 양현석의 애정을 듬뿍받게 되었고 실제로 데뷔하기 전에 YG 아이돌 그룹의 작곡에 참여하게 됩니다. 

 

 

가장 크게 히트친 곡이 바로 국민송이 된 아이콘의 '사랑을 했다'이죠. 같이 작곡에 참여한 아이콘의 비아이는 지난해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사랑을 했다’로 벌어들인 저작권료로 ”값비싼 외제차 2대 값 정도”를 받았다고 밝혔는데 이를 통해 최소 억대의 수입을 올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래성은 이외에도 여러 곡들을 작곡하게 되었는데 아이콘의 바비가 부른 '텐데, SECRETE' 등과 아이콘의 '블링블링'을 작곡하면서 작곡가로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는 한편 연습생 신분으로 큰 수입을 벌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미디어에서 밝힌 그의 수입은 월 천만원 이상으로 왠만한 신인 아이돌 수입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콘의 리더 비아이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최래성에 대해 "작곡을 하는 친구인데 감성 자체가 남다르다. 너무 좋고 호흡이 잘 맞는다. 천재성이 70% 정도 되는 것 같다"고 칭찬을 했죠. 현재는 아이돌 데뷔보다 프로듀서가 되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는 최래성군이 향후 어떻게 성장할지 기대가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