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잠을 방해하는 불면증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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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잠을 방해하는 불면증의 원인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7. 12. 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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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장애 불면증은 잠을 자야 하는 적절한 시간에 잠들기 어려워하고 몸은 피로하나 정작 잠은 오지 않는 건강한 수면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불면증은 10 1명꼴로 시달리고 있으며 주변에서 흔히 있는 질환입니다. 불면증은 단순히 잠이 오지 않는 질환으로 보지만 두통, 소화불량 등의 다른 증세를 동반할 있으며 심해질 경우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까지 겪을 있습니다. 만약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불면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페인


커피 1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주지만 과다섭취는 몸의 균형을 깨뜨리며 오히려 피곤하게 만듭니다. 커피와 녹차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섭취 2시간 뒤에 효과가 나타나며 이뇨작용도 촉진시켜 자다가 화장실을 가고 싶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저녁시간에 먹지 말아야 하고 커피를 물이나 종류로 바꿔 마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스마트폰


스마트폰은 불면증의 원인으로 항상 꼽히는 것이며 아마 많은 사람들이 자기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이 있을 것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기 스크린 사용은 신경계를 자극해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특히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눈을 쉽게 피로하게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되도록 잠자기 스마트폰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 낮잠

 

 


밤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유는 낮잠에서 가능성이 큽니다. 낮잠은 전날 저녁에 잠을 이루지 못했거나 피로가 몰려올 자게 되는데 이렇게 평소에 낮잠 자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고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10 ~ 20 정도의 짧은 낮잠은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이상이 넘어가면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만약 중간에 잠이 온다면 잠깐 걸어 다니거나 두피마사지를 통해 달아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자기 무리한 운동


잠자기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은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바로 침대에 눕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몸은 피로하나 잠이 오지 않는다면 간단하게 있는 스트레칭과 산책으로 지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는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 찬물로 샤워하는 행동


아침에 하는 샤워는 잠을 깨우는 역할을, 저녁에 하는 샤워는 잠을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자기 전에 체온이 올라가는 현상은 수면을 방해하지만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체온을 적당히 낮춰주면서 잠이 오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한다거나 샤워시간이 1시간 30분을 넘는 잠을 깨우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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