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혁명적이었던 '워커홀릭 세종대왕'이 남긴 놀라운 업적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시 혁명적이었던 '워커홀릭 세종대왕'이 남긴 놀라운 업적

Life/교육팁

by 비회원 2018. 6. 15. 16:08

본문

 

역사 속 수많은 왕 가운데 가장 백성들을 아끼고 사랑했던 세종대왕은 이를 증명하듯이 여러가지 놀라운 업적을 남기면서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추천글 - 당시 세계를 호령했던 몽골족의 무시무시한 전투력

 


세종대왕은 계속된 흉년으로 백성들이 고통받자 이를 함께하기 위해 백성들과 같은 초가집을 지어 2년간 검소한 삶을 살기도 했으며 백성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제도를 마련해 억울한 사연을 들어주면서 백성들에게 더욱 다가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해왔을 뿐만 아니라 20여년간 앓았던 시각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시력이 손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5시간씩 공부하고 10시간을 통치에 힘 쏟았을 만큼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생활해왔습니다.

 

백성을 사랑하기에 그들의 눈높이에서 세상을 보고자 했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세종대왕의 놀라운 업적은 백성들의 삶이 더 편안해지도록 만들었으며 오늘날까지도 길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과 함께 빠질 수 없는 역사 속 위대한 인물인 충무공 이순신은 백성과 조선을 구한 훌륭한 리더로 그의 위대함은 아래 영상을 통해 다시한번 확인해볼 수 있으며 한국의 자랑스러운 위인 세종대왕이 남긴 놀라운 업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순신 장군의 해군이 스페인 무적함대와 싸운다면 반드시 이길 수 밖에 없는 놀라운 이유 (영상)>

 

#1 한글 창제와 반포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은 바로 훈민정음을 창제한 것입니다. 당시 양반 신분을 가지고 있던 이들은 한자를 쓰고 읽는 것이 자신들만의 특권이라고 생각했으며 이를 일반 백성들이 행하게 되면 그들의 힘이 커지고 자신들의 권위가 추락할 것을 우려해 이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세종대왕은 무지로 인해 고통받는 백성들을 위해 쉽게 읽고 쓸 수 있는 한글을 창제하고 반포해 백성들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2 출산 휴가 제도

출산휴가는 현재 보편화 되어있지만 이는 세종대왕때에도 시행되었습니다. 궁에서 일하는 관노비들이 만삭의 몸으로 일하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던 세종대왕은 이들에게 출산 한달 전 그리고 출산 후 100일 휴가를 부여했고 남편인 남자 노비에게도 아내를 돌보고 육아를 도울 수 있도록 30일의 휴가를 명했습니다.


추천글 - '반한 여자'에게만 하는 남자들의 특별한 행동 10가지

 


#3 왕가 재산축소

계속된 흉년으로 백성들의 삶이 피폐해지자 세종대왕은 특단의 조치로 모든 대군들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대폭 줄여 이를 백성들에게 저렴한 값으로 빌려주면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백성들과 같이 2년간 작은 초가집에서 생활했을 당시 세종대왕을 염려한 신하들이 초가집 바닥에 몰래 짚더미를 넣기도 했는데 이를 들켜 매우 꾸짖음 당하기도 했습니다.

 


#4 농사직설 편찬

세종대왕은 백성들이 잘 먹고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농사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당시 조선에는 농사에 대한 지식을 담아 놓은 서적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세종대왕은 고민 끝에 여러 농부들의 경험담을 모아 각 지역에 알맞은 농사법을 담은 가이드북 농사직설을 편찬했으며 백성들의 농사에 도움을 주는 측우기, 자격루, 혼천의, 칠정산 등을 제작하는 등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5 장애인 복지정책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멸시당하고 천대받는 것을 원치 않았던 세종대왕은 장애인 단체에게 쌀과 노비를 지원해 직업훈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왔고 천민 시각장애인 중 악기를 다룰 줄 아는 이들에게는 시험을 통해 채용하도록 명하는 등 모든 백성들을 사랑하는 세종대왕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아동과 노인 복지정책

세종대왕은 부모를 잃은 아이들을 위해 의료기관인 제생원에서 어느정도 자랄 때까지 돌봐 주고 입양될 수 있도록 돕길 명했으며 80세 이상의 노인들이 신분과 관계없이 모두 참석하는 양로연이라는 잔치를 열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90세 이상 장수한 노비들에게는 쌀 288kg을 장수를 축하하는 의미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복지정책을 실현시켰습니다.


추천글 - 학창시절 꼴보기 싫었던 '수학'을 쉽고 유용하게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10가지 팁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