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끼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10가지 효과적인 치료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래끼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10가지 효과적인 치료 방법

Life/질병정보

by 비회원 2018. 4. 26. 18:51

본문

 

속눈썹 모낭의 피지샘 또는 땀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다래끼는 위아래 눈꺼풀에 부분적으로 혹이 난 것 같이 부풀어오른 중앙부분에 조그맣고 노란 점이 나타났다가 고름으로 발전하며 가려움이나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하고 이물감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며칠에서 심하면 한달이상 지속되게 되는데 다래기는 흔히 나타나는 안질환이기 때문인지 유독 속설이 많고 집에서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합니다.


추천글 - 사랑니를 뽑으면 얼굴이 작아진다'라는 속설에 숨어있는 진실과 사랑니 발치가 필요한 이유


 

# 다래끼 원인

 

다리끼가 생기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을 계속해서 만지거나 비비는 것입니다. 평소에 손을 항상 깨끗이 씻고 눈을 함부로 만지거나 비비지 않아야 하며 눈을 만져야 한다면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만지도록 해야 하는데, 특히 감염에 취약한 눈을 가진 사람의 경우 다래끼에 더 자주 걸릴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청결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눈화장의 잔여물이 남아있거나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다래끼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다래끼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다래끼가 자주생기면 문제가 있다?

다래끼가 동일한 부위에 자주 생긴다면 이는 피지샘암 또는 악성종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확인을 위해 반드시 안과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피지샘암의 경우 콩다래끼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다래끼 뿐만 아니라 어떠한 질환이든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잘 낫지 않는다면 반드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한데, 이를 무시하고 방치하게 되면 무서운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내염을 무시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결과(영상) >

 

개인위생과 관련이 있다?

다래끼는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한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위생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손을 깨끗이 씻고 눈의 위생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한다면 다래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치석을 자연스럽게 없애는 5가지 방법

 

▶ 쳐다보면 전염된다?

다래끼를 비롯한 안구질환은 눈만 마주쳐도 옮는다는 속설이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안구 질환의 감염경로는 다름아닌 이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에 걸린 환자가 눈을 비비고 손으로 옮겨간 바이러스가 화장실이나 문고리 등의 물건에 묻게 되고 그것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눈에 접촉시키면 옮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감염된 사람과 같은 베개나 수건, 안약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옮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안구 질환이라고 해서 다 옮는 것이 아니라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다래끼는 옮지 않는 비감염성 질환입니다.

 



# 효과적인 다래끼 치료방법

 

1. 토마토

토마토는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토마토를 얇게 썰어 하루 35분씩 눈 위에 올려 두면 다래끼를 완화시켜 줍니다.

 

2. 감자

감자도 토마토와 같이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곱게 간 감자를 천으로 감싸 물을 빼고 남은 덩어리를 10분간 눈 위에 올려 두면 좋습니다.

 

3. 오이

오이 또한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혀 주는데 이는 틈이 날때마다 수시로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녹차티백

녹차티백은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녹차티백을 5-10분정도 눈 위에 올려두면 다래끼로 인해 부운 눈을 가라앉히는데 좋은 효과를 줍니다. 



5. 베이비 샴푸

깨끗한 천이나 수건에 베이비 샴푸를 섞은 미지근한 물을 묻혀 눈주위를 닦아주면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으며 눈에 들어가도 따갑지 않습니다.


6. 알로에

알로에는 빨갛게 부어오른 붓기에 효과적입니다. 알로에의 과육을 면봉을 이용해 눈가에 하루 3-4번 발라주면 다래끼에 발라주면 됩니다.

 

7. 구아바 잎

구아바 잎은 통증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붓기 완화에도 좋은 것으로 따뜻한 물에 구아바 잎을 우려내 그 물을 수건이나 천에 적셔 눈에 10분간 올려주면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8. 메이크업 하지 않기

다래끼의 원인 중 하나는 화장품의 잔여물 등의 외부 물질 노출이며 화장품이 다래끼에 닿게 되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래끼가 다 낫기전까지는 메이크업을 하지 않고 그 부위를 깨끗이 씻어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후 로션이나 크림 등 기초제품을 바를 때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9. 따뜻한 수건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이나 천을 다래끼가 난 부위에 5-10분정도 올려주면 붓기를 가라앉힐 뿐더러 따뜻한 온도로 인해 다래끼 속 고름이 밖으로 배출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고름 짜내지 않기

고름이 배출되게 되면 회복속도가 빨라지기는 하지만 억지로 고름을 짜내게 되면 오히려 세균이 더욱 넓게 퍼질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어 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고름이 자연스레 나왔다면 더 짜내거나 자극을 주지 않고 살짝 닦아 내기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 금잔화(메리골드)의 놀라운 효능과 주의해야 할 부작용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