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하다 VS 표현의 자유', 탑승 거부로 논란이 된 공항 패션 에티켓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너무하다 VS 표현의 자유', 탑승 거부로 논란이 된 공항 패션 에티켓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19. 2. 25. 19:17

본문

 

비행 사고는 아주 큰 사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수칙이 매우 까다롭고 모든 사람들이 모두를 위해 지켜야 되는 규칙입니다. 비행기 승무원들은 정해진 안전수칙을 토대로 비행 시작전에 안전에 해가 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제거할 의무가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승객들은 탑승이 거절될 수 도 있습니다. 마약, 흉기 등 안전에 해가 되는 물건을 보유하고 있는 승객들이 이런 경우에 속하는데 일부 항공사에서는 옷차림으로도 승객들의 탑승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항공사 드레스코드?


드레스코드란 일반적으로 모임 혹은 특정 장소에서 그 목적에 걸맞는 옷차림을 요구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파티 혹은 특정 레스토랑 등에서 색깔있는 드레스나 넥타이 정장을 요구하는 것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런 드레스코드는 사실 항공기를 이용할 때 공통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것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회 통념상 지나치지 않다라는 범위가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드레스코드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일부 항공사의 경우 핫팬츠나 가슴이 거의 드러나는 셔츠 혹은 불쾌감을 주는 내용이 적힌 옷을 입은 경우에 항공기 탑승을 거절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항공사 혹은 그 나라의 이미지를 실추하지 말아야 한다는 항공사 자체 판단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중국 상하이에 거주 하는 22세의 여성은 모델업에 종사하는 여성으로 화보를 미국에서 촬영하기 위해 뉴욕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개방적인 성격 그리고 모델이라는 직업탓에 평소 몸매가 잘 드러나는 옷을 즐겨 입는다는 이 여성은 뉴욕 공항에 도착후 매춘부로 의심한 미국 출입국 사무소 직원에 의해 입국이 제지되었습니다. 좀 더 철저한 입국 심사를 위해 그녀의 여행가방을 조사한 이 직원은 화보 촬영을 위해 준비한 노출이 있는 옷들 때문에 확신을 갖게 되었고 그녀를 해외 원정 매춘에 나선 중국 여성으로 판단한 직원은 그녀를 강제 출국시켰습니다. 


▶사우디아 항공의 드레스 코드?


사우디 아라비아 항공사인 사우디아 항공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대다수가 믿는 이슬람교의 영향으로 굉장히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로 유명한 항공사입니다. 이 때문에 이 항공사의 비행기에 탑승할 때 기내로 성경이나 십자가, 불상 등의 반입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복장역시 긴팔과 긴바지가 요구되어 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작년 10월경에 터키로 가기 위해 사우디아 항공을 이용한 한 남자 승객은 반바지를 입고 항공기를 이용하려다가 탑승 거부를 당했다고 합니다. 


▶레깅스도 안된다고?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에서도 복장때문에 탑승이 거부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레깅스를 입은 10대 소녀는 미국의 덴버를 출발해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로 가기 위해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 국내선 비행기를 탑승할려고 했었죠. 그러나 레깅스를 입고 있는 모습을 본 공항 직원은 탑승을 거부했고 소녀는 결국 현장에서 옷을 갈아입은 후에야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곁에 있던 다른 10대 소녀 2명은 옷을 갈아입고 탑승하라는 직원의 요청에도 옷을 갈아입는 것을 거부했고 비행기를 결국 탑승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논란이 일어나자 항공사측은


“편안하고 점잖은 캐주얼 복장은 언제나 허용된다. 우리는 운송계약에 따라 규정에 맞지 않은 복장을 착용한 승객의 탑승을 거절할 권리가 있다.”  


있다며 레깅스는 점잖은 캐주얼 복장에 속하지 않음을 간접적으로 시인했지만 이를 듣게 된 많은 사람들은 10대의 어린 소녀가 입은 레깅스가 왜 비행에 적절하지 않은 복장인지 해명해야 된다며 크게 비난했다고 합니다. 


분명히 탑승을 거부한 항공사의 설명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이 있지만 해외여행을 하는 도중 이런 불쾌한 일을 마주치지 않기 위해서는 되도록 논란이 일 수 있는 복장은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