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고 있는 비행기병 때문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좌석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급증하고 있는 비행기병 때문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좌석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19. 3. 21. 14:16

본문

 

비행기를 타기전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비행기 어지럼증, 즉 비행기 멀미를 고민한다고 합니다.  비행기 멀미는 이석증과 같은 심한 어지러움증과는 다르게 멍하고 붕 뜨는 느낌, 기절할 것 같은 실신 유사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런 어지럼증은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비행기만 타면 나타나기 때문에 이런 경험을 한 사람들은 비행기 탑승을 꺼리며 심할경우 비행기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멀미의 원인


멀미는 귓속 세반고리관 안에 있는 림프액에 의해 얻어진 정보와 눈으로 직접 확인되는 시각 정보가 불일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안에서 책을 읽는다면 시각적으로는 몸이 정지되어 있다고 느끼는 반면에 림프액은 뇌에 몸이 전후좌우, 상하로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고 알려주면서 뇌가 균형감각을 잃고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불균형이 멀미의 원인이 되죠. 이런 이유로 차의 뒤쪽을 바라보고 타면 멀미가 더 심하다거나 눈을 감아 시각정보를 차단하면 멀미를 조금 덜 느끼게 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 기인합니다. 




비행기 멀미역시 비슷한 이유로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균형감각을 덜 혼란스럽게 한다면 비행기 멀미역시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비행기 흔들림의 원인



비행 중 발생하는 흔들림 즉, 터뷸런스는 그 대부분이 비행중에 만나게 되는 난기류(난류)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난기류의 원인은 공기의 흐름이 일정하지 않게 흐르는 데서 비롯되며, 현대 기술로서는 정확하게 어떤 이유로 공기의 흐름이 일정하지 않은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원인과 발생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비행 중 탑승객, 승무원들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비행기 흔들림에 영향을 적게 받는 좌석?


모든 물체는 무게중심(CG, Center of Gravity)을 중심으로 흔들림이 발생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항공기 움직임은 가장 중심이 되는 (대략 항공기 가운데 지점이라고 할 수 있는) 무게중심(CG)을 중심으로 발생합니다. 즉 무게중심에서 멀면 멀수록 움직임이 커지며 따라서 흔들림도 커지게 되는 것이죠. 


▶항공기 무게중심은?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클래스를 가진 A330 같은 중대형 항공기는 퍼스트, 비즈니스클래스 다음 부근인 이코노미클래스 앞부분 지점에 대체로 무게중심(CG)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화물이나 기물 위치, 승객의 착석분포에 따라 이 무게중심은 앞뒤로 이동하기도 하니 무게중심이 항상 일정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게는 이코노미클래스 앞부분, 비즈니스 클래스 뒷 부분에 무게중심이 있게 됩니다. 


▶ 흔들림이 적은 좌석 위치


무게중심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좌석이 흔들림이 가장 적을 확률이 높고 이 좌석에 앉는 사람들은 항공멀미를 덜 경험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로열석이 그런 좌석이죠. 

 

 



항공멀미가 걱정이 되고 조금이라도 멀미 확률을 줄이고 싶은 분들은 위의 좌석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번외: 항공멀미 줄여주는 팁



흔들임 없어 비행멀미 없는 안전한 비행을 원한다면 가능한 큰 비행기, 그리고 최신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기가 크면 클 수록 터뷸런스 충격에 따른 영향이 적어 흔들림이 적게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죠. 또한 최근 개발된 항공기들은 전방에 발생하는 터뷸런스 위험 요소를 감지해 항공기 스스로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장비를 갖춘 경우가 많아 흔들림을 매우 줄여준 안전한 비행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380같은 비행기가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