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선 무관심.. 의외로 미국에서 관심 폭발중인 사진한장
본문 바로가기

국내에선 무관심.. 의외로 미국에서 관심 폭발중인 사진한장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사람에겐 치명적인 코로나바이러스로 전 세계가 비상입니다. 코로나방역 선진국이라는 한국도 다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추세로 접어들었고, 미국은 코로나19의 확진자 수는 136만 명,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8만 2천여명으로 코로나19 사망자 세계 1위라는 불명예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미국 전역에서는 한국에서 별 관심이 없었던 이 제품의 활용성을 높이사 현재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돈삼백들여 자격증까지 땄는데 장롱행된 후 무관심

 

 


지금으로부터 5년 전, 한국 정부에서도 앞으로 드론 산업이 뜨겠다 싶은 생각에 2600억원이라는 예산으로 드론 강국을 만들겠다고 야심차게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측량, 무인농업, 항공촬영, 택배업, 시설점검 등 드론 활용 유망분야를 발표했으며, 2014년에는 드론 자격증까지 신설되었는데요. 드론의 무게가 12kg를 초과하는 드론 및 개인용이 아닌 사업용도로 드론을 띄우는 사람들의 경우엔 반드시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출처:와우로드비행지도

드론 자격증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드론을 날리려면 넘어야 할 산들이 많아졌는데요. 개인정보보호 및 드론 추락/충돌사고를 막기 위하여 국가시설근처나 항공시설 근처, 그리고 수도권 대부분이 비행 금지 구역으로 묶여있습니다. 

 

또한 국내 항공안전법에 따르면 조종사가 실제로 볼 수 없는 곳을 드론으로 비행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불가피하게 비행을 하려고 한다면 별도의 정부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허가를 받기 위하여 민원처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수십항목의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승인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드론 자격증까지 따며 드론을 자유롭게 날리기로 했던 사람들은 정부의 각종 드론 규제로 인해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며, 정부의 야심찬 계획과는 달리 드론에 대한 다양한 규제들의 선전으로 한국의 드론 산업 또한 저무는 추세가 되었고, 드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점점 사라져갔습니다. 

드론 이즈 베리 굿!

 

 


올 초 코로나바이러스 시대가 열리면서 지난 3월 성남시가 드론으로 항공 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드론에 달린 스피커로 시민들에게 이동요청을 하고, 프로펠러 바람을 이용해 소독약을 살포하며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까지 방역에 성공하였는데요. 이 소식이 바다건너 머나먼 영국까지 퍼져 영국 뉴스에서 '스마트한 도시'로 소개되었다고 합니다. 드론을 이용한 코로나의 선진 방역 사례로 소개된 성남시의 드론 방역방법은 전세계에 널리 알려져 극찬을 받았는데요. 

 


이 방법을 본 미국의 경찰은 드론을 활용하여 코로나19 감염자를 가려내기 위한 방안을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미국의 코네티컷 주 웨스트포트 경찰서는 팬데믹 드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58미터 상공에서 비행하는 드론에 달린 특수 센서로 지상에 있는 사람들의 체온과 심장, 호흡까지 측정할 수 있어 현재 테스트 비행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테스트가 성공할 경우 뉴욕, LA 등에도 드론 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 역시 드론을 이용하여 코로나19의 확산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남부지역에 있는 출라비스타 경찰은 중국의 한 업체가 만든 드론 2대를 2만 2000달러(한화로 약 2700만원)에 구입하였는데요. 드론에 스피커와 야간에 사용 가능한 카메라를 장착하여 코로나19로 사회적거리두기 및 셧다운을 시행하고 있는 현재 사람들이 모여있을 경우 경찰관 대신 드론을 보내 경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제주신보

 

미국 도시 외에도 인도의 텔랑가나 주는 드론 스타트업과 손을 잡고 드론을 이용하여 거리에 소독제를 살포하고, 코로나19로 집 밖에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의약품을 전달하는 등 사람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였고, 중국의 드론 제조사 역시 중국 보건당국에 협조하여 농업용 드론에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소독약을 싣고 공중으로 날아가 상하이, 광저우 등 각 도시에 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제주도 역시 드론을 이용하여 가파도에 공적마스크를 배달하는 등 드론이 지닌 위력이 다시금 되살아나고 있다고 하네요. 앞으로 드론이 코로나19 시대에 큰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