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을 무시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내염을 무시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일

Life/건강팁

by 비회원 2018. 2. 22. 19:35

본문

 

피곤이 쌓이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생기는 구내염은 혓바닷과 입 안의 점막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으며 밥을 먹거나 말을 할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이를 단순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이라고 생각해 소홀히 여기고 며칠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 구내염을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에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인공눈물이 여성들의 메이크업 및 생활에 미치는 놀라운 영향

 

# 구내염 원인

 

구강점막에 생기는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볼을 씹거나 치과치료 도중 나타나는 등의 외부적 자극에 의해 생기기도 하며 피로와 스트레스, 생리주기, 호르몬 변화, 면역력 저하, 갑작스러운 체중변화, 치약성분, 알레르기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신체의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는 구강점막은 외부와 내부의 모든 자극과 변화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또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귀지의 색깔과 모양'으로 알아보는 당신의 건강상태(영상) >

 

# 구내염 증상

 

구강내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은 다양하고 또 모양새 또한 비슷해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내염은 보통 혀의 양쪽 부위나 혀 밑, 혀 끝과 같이 혀와 치아가 맞닿는 부위에 자주 생기며 음식을 먹을 때나 말을 할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생김새는 하얗고 동그란 모양에 살짝 파여 있는 것이 특징으로 크기가 크거나 개수가 많고 파인 깊이가 깊을수록 구내염이 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천글 - 발바닥에 물집이 생길 때 무좀 약을 사서 바르면 좋은 놀라운 이유

 

#구내염과 구강암의 차이

 

하지만 이 구내염이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구강암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구강암은 눈으로 봤을 때 단순한 염증이나 구내염과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어 초기증상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않으면 발견이 어려워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보통 2주 내로 치유가 되지만 구강암의 경우는 2주 이상 치유되지 않고 통증 없이도 증상이 지속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부위에 구내염과 같은 증상이 계속 나타나거나 혹같이 단단한 조직이 만져질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갑자기 치아가 심하게 흔들리거나 아랫입술에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 또는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경우와 지속적으로 목이 쉬는 경우도 구강암 초기 증상으로 보여집니다.



# 구강암이 무서운 이유


구강암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과 음주이며 흡연과 음주를 함께 할 경우 구강암의 발생 확률은 10배나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구강암 환자의 72%가 모두 흡연자인 것으로 나타나며 비흡연자 또한 구강 위생불량, 인유두종 바이러스 또는 교정장치나 의치에 의한 기계적 자극 등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입안 곳곳에 생길 수 있으며 입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식사와 말하는 것을 책임지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구강암에 걸려 입이 망가지게 되면 완벽한 복구가 어려워 제 기능을 하기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가장 큰 문제는 치료시기를 놓치면 발병 후 5년 이내 사망률이 44%나 되는 높은 치사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구강암 예방법

 

 

 

1.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 대표적인 구강암 발생 원인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2. 1년에 1회이상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3.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암 예방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카레, 양파, 키위, 홍삼,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4. 입안의 교정장치나 날카로운 보철물 등으로 구강 점막을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5. 식후 올바른 칫솔질로 양치를 꼼꼼하는 습관을 들여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추천글 - 스쿼트 하루 100개가 하체 비만인 사람들에게 필수인 놀라운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