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초기 증상과 기본 치료법 및 도움이 되는 5가지 약초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절염 초기 증상과 기본 치료법 및 도움이 되는 5가지 약초

Life/질병정보

by 비회원 2018. 4. 25. 12:48

본문

 

무릎관절염에 걸린 사람들 대부분이 신경 세포가 없는 무릎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지기 전까지는 통증을 느끼지 못해, 병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야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젊은 환자의 경우 “젊으니까 괜찮다”라며 안일한 생각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매우, 너무나도 흔합니다. 젊은 환자가 무릎 관절염이 생기는 이유가 노화보다는 외상 후 무릎 관절의 손상과 같은 이유가 많은데요. 눈에 보이는 상처나 붓기만 나으면 무릎관절염도 괜찮아진다고 생각하고 치료를 미루는 행동이 병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추천글 - 월계수잎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6가지 효능



눈에 보이는 증상들로 알 수 있는 내 몸의 건강상태는 귀지의 모양과 형태로 알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영상을 참고하셔서 이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귀지의 색깔과 모양 상태로 알아보는 당신의 건강상태>

 


#관절염 증상


무릎관절염은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 사이가 좁아진 정도에 따라 관절염 1~4기로 나뉘게 됩니다. 1기는 연골이 10% 정도 닳은 경우, 2기는 연골이 손상되서 골극이 나타난 경우, 3기는 뼈끼리 닿는 경우, 4기는 연골의 60% 이상이 닳아서 거대한 골극이 생겼을 때로 보통 정의합니다.

 

 



무릎 관절염의 ‘초기’ 증상인 1기는 무릎 앞이 시린 느낌이 납니다. 바닥에 오래 앉아서 아빠 다리를 하고 있다가 일어나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갈 때 무릎의 시림이 느껴지면 초기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기인 중기 초반에는 자다가 일어났을 때 무릎 관절이 뻣뻣하게 느껴지다가 간단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면 관절이 풀어지는 상태를 느낄 수 있습니다.


3기인 중기 후반에는 뻣뻣한 느낌보다 바늘로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며,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붓기 시작합니다.


4기에 해당하는 말기에는 무릎이 한쪽만 휘어져 있거나 만지기만 해도 참기 힘든 통증이 느껴지며, 관절의 붓기 역시 심하여 평평한 지형을 걸어다닐 때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추천글 - 비타민제 복용시 주의해야 되는 5가지와 많이 먹으면 해로울 수 있는 비타민 3가지



#관절염에 대한 기본적인 치료법


무릎관절염이 초기라면, 수영이나 자전거 같은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중기’부터는 뼈 연골이 어느 부위가 얼마나 마모가 되었는지 정확히 알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내 연골의 손상 정도와 부위를 알아, 연골이 더 손상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무릎관절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50대 이상의 환자라면 정기적인 무릎 관절 검사로 연골 손상 정도를 체크하는 것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기’일 때는 약물이나 주사 치료 같은 비수술 위주의 치료 방법을 먼저 실시하는데요. 만약 이 방법이 효과가 없다면 무릎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관절 내시경이나 인공관절 삽입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추천글 - 여드름 흉터 제거에 도움이 되는 세안법 및 자가치료법



#도움이 되는 5가지의 약초


무릎관절염이 의심되거나 발병함을 인지했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관계없이 무릎관절염 증상에 영향을 미치며 자연스럽게 치료에 도움을 주는 몇 가지 약초가 있다고 합니다. 이 약초에서 나오는 치료 작용은 증상 억제에 매우 유용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들레


준비물

l  민들레 1스푼(10g)

l   1(250ml) 



만드는 방법

l  1컵을 끓인다

l  물 온도가 뜨거워지면 불을 끄고 민들레를 넣는다

l  뚜껑을 덮은 뒤 5~10분간 기다린다

l  공복에 민들레 차 1잔을 섭취한 뒤, 오후 중반에 1잔 더 섭취한다

l  통증이 발생하거나 평상시에 일주일에 3회씩 섭취한다

 


민들레는 관절을 감싸는 조직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인 비타민A와 C가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가 주는 이뇨 작용은 증가된 조직 염증과 관련된 체액저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모마일


준비물

l  카모마일 꽃 1스푼(10g)

l   1(250ml) 



만드는 방법

l  끓는 물 1컵에 카모마일 꽃을 넣은 뒤 뚜껑을 덮는다

l  10분간 우려낸 뒤 체에 걸러낸다

l  하루에 최대 3컵씩 섭취한다

l  통증이 가라앉는 동안 휴식을 취한다

 


카모마일도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모마일의 진정 성분이 뻣뻣한 근육을 완화시켜주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로즈마리


준비물

l  로즈마리 1스푼(10g)

l   1(250ml) 



만드는 방법

l  뜨거운 물 1컵에 로즈마리 꽃을 넣은 뒤 뚜껑을 덮는다

l  10분간 우려낸 뒤 체에 걸러내어 마신다

l  아침과 자기 전에 1잔씩, 로즈마리 차를 매일 마신다

l  또한 로즈마리 차에 면포를 담근 뒤 통증 부위에 도포해도 된다

 


로즈마리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증상이 완화되는 느낌을 주며, 에센셜 오일이나 항산화제 및 강력한 항염증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로즈마리를 섭취하는 것은 관절이 마모되거나 찢긴 것으로 인한 증상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임


준비물

l  라임 꽃 1티스푼(5g)

l   1(250ml) 



만드는 방법

l  1컵을 데운 다음 라임 꽃은 넣어준다

l  뚜껑을 닫고10분간 우려낸 뒤 체에 걸러내어 마신다

l  매일 2잔씩, 최소 2주간 섭취한다

 

 

 


라임은 땀 분비를 촉진하는 발한 작용을 일으킵니다. 이는 요산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관절염 치료의 일환으로 사용되어집니다. 땀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독소를 제거하고, 염증이 있는 관절은 경감시켜줍니다.

 



 

흰버드나무 껍질


준비물

l  흰버드나무 껍질 1티스푼(5g)

l   1(250ml) 



만드는 방법

l  끓는 물 1컵에 흰버드나무 껍질 1티스푼을 넣는다

l  뚜껑을 덮고10분간 기다린다

l  오전 중반에 차를 마신 뒤 그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오후에 다시 섭취한다

 


흰 버드나무 껍질에는 채내에서 살리실산으로 변형된 아스피린과 유사한 진통 효과가 있는 활상 성분인 살리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흰버드나무의 특성과 항염증 작용은 관절 통증의 완화를 촉진시키고 산소와 영양분의 전달을 위한 혈류를 개선해줍니다.



 

 


무릎 연골 손상을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 방법이 간단해지고 빠른 속도로 회복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 초기 증상이 의심이 간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근처 전문의와의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