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자세'가 여성들에게 몹시 필요할 수 밖에 없는 놀라운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양이자세'가 여성들에게 몹시 필요할 수 밖에 없는 놀라운 이유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8. 5. 25. 16:47

본문

 

우리 몸의 중심이자 기둥과 같은 역할인 ‘척추’는 특히 앉아있을 때 가장 높은 체압을 받습니다.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불량한 자세를 취하게 되면 신경이 눌리고 척추가 틀어지는 등 여러 손상과 통증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때 스쿼트 동작 및 ‘고양이자세’가 통증완화는 물론 척추교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추천글: 여름에 반드시 주의해야 되는 '4개의 엉덩이' ,엉밑살 빼주는 베스트 운동 Top 6


먼저 스쿼트는 무릎이 발끝을 넘지 않게 서서히 굽히는 동작으로 척추기립근 강화에 도움을 주면서 하체비만은 물론 허리에도 힘이 들어가 복근 단련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러나 잘못하면 허리와 무릎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반드시 올바른 동작으로 실행해야 하는데,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제대로 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아래 ‘스쿼트 방법’ 영상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체 비만인 사람도 골반과 11자 다리라인을 살려주는 스쿼트 방법(영상)>



다음은 여성들에게 굉장히 좋다는 ‘고양이자세’ 입니다. 

 

 



# 고양이자세


고양이 자세는 최근 잘못된 자세와 과도한 운동 등으로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하나의 스트레칭입니다. 고양이의 다양한 모습을 형상화한 이 자세는 대표적으로 고양이가 기지개를 켜는 듯한 동작이 있는데, 어깨 및 허리 등의 굳어진 신경과 근육을 피고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척추교정과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양이자세는 아침에 일어나 3회 정도 해주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 좋고, 고양이자세의 올바른 동작은 아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고양이자세 동작



① 기어가는 자세에서 양 팔과 무릎을 어깨너비만큼 벌립니다

② 숨을 들이마시면서 허리를 바닥 쪽으로 최대한 낮추고 고개는 뒤로 젖힙니다

③ 천장을 바라본 상태에서 잠시 자세를 유지합니다

④ 반대로 숨을 내쉬면서 허리를 천장 쪽으로 둥글게 끌어올리고 고개는 양팔 사이로 숙입니다

⑤ 숨을 멈추고고 배를 수축해 잠시 자세를 유지합니다

⑥ 호흡을 정리하여 처음 자세로 돌아옵니다. 

⑦ 같은 방법으로 3~5회 반복합니다. 



▶ 고양이자세 변형 동작1



① 기어가는 자세에서 양 팔과 무릎을 어깨너비만큼 벌립니다

② 숨을 내쉬면서 가슴과 턱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양팔을 최대한 앞으로 뻗습니다

③ 엉덩이를 하늘로 높이 올려 등이 곧게 펴진 상태에서 30초간 유지합니다

④ 숨을 들이마시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온 후, 숨을 내쉽니다

⑤ 같은 방법으로 3~5회 반복합니다


추천글: 여성들의 어깨를 예쁜 일자라인으로 만들어 주는 8가지 '승모근' 운동



▶ 고양이자세 변형 동작2



① 기어가는 자세에서 양 팔과 무릎을 어깨너비만큼 벌립니다

②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를 뒤로 젖힙니다

③ 가슴이 펴진 상태에서 오른발을 최대한 뒤로 올립니다

④ 10초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처음 자세로 돌아옵니다

⑤ 왼발도 똑같은 방법으로 3~5회 반복합니다



# ‘고양이자세’가 주는 효과


▶ 생리통 및 허리통증을 완화시킨다


고양이 자세가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생리통’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자세 변형 동작 중에 엎드려서 엉덩이를 치켜 올리는 자세가 있는데, 이 자세는 척추기립근을 포함한 등 근육을 이완시켜 생리통과 허리통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 성장 및 발육을 원활하게 한다


최근 척추측만증이나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이 노년기뿐만 아니라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척추 건강이 나빠지는 가장 큰 원인은 운동부족, 장시간 의자착석 등으로 보고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면 근력이 약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 자세는 허리근육강화에 좋아 성장기 청소년들의 성장 및 발육에 큰 도움을 줍니다. 




▶ 허리의 코어근육을 강화한다


고양이자세는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여 허리 코어근육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운동 전후 스트레칭으로 가장 좋은 동작입니다. 코어 근육이 강해지면 허리 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 예방을 돕고 또한 고양이 자세는 유연성을 늘리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추천글: 극강의 운동법으로 알려진 '버피테스트'가 다이어터들의 고민거리가 된 이유



▶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고양이자세는 무거운 어깨 및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들로 피로 회복 및 스트레스를 푸는데 좋습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