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하나로 3000억 인생역전을 만든 '배틀그라운드' CEO의 놀라운 삶과 이 게임이 대박이 난 3가지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임하나로 3000억 인생역전을 만든 '배틀그라운드' CEO의 놀라운 삶과 이 게임이 대박이 난 3가지 이유

Life/IT&Tech

by 비회원 2018. 4. 26. 14:14

본문

 

100명의 이용자가 비행기를 타고 외딴섬에 도착해 현지에서 구한 무기를 이용해 최후의 생존자가 때까지 싸워 생존하는 실시간생존게임 배틀그라운드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도 전에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현재 온라인 게임 점유율 40% 기록하고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뛰어 넘어 PC 점유율 1위를 탈환했습니다.


출처 - 스파이중의 스파이로 알려진 '스노든'이 밝힌 미국의 해킹 기밀과 이를 막아줄 소프트웨어의 진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게임 스타그래프트 1998년부터 2008년까지 게임판매 1300만장을 판매한 수치를 훨씬 뛰어넘는 게임판매 기록을 세우기도 했으며 온라인 인기 척도를 나타내는 개인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 트위치에서 방송 BJ들의 점유율 역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배틀그라운드가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며 흥행할 있었던 이유와 이를 만들어 3000 인생역전을 만든 배틀그라운드 CEO 놀라운 삶에 대해서도 함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엄청난 팬을 보유하고 있는 엑소 또한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모습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엑소 찬열은 배틀그라운드를 하기 위해 멤버 전원에게 노트북을 선물하기도 했다고 했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에 엑소 수호가 배틀그라운드를 소개하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누리꾼들은 아이돌도 게임을 하는구나’, ‘너무 귀엽다등의 반응을 보이며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관심 또한 한층 뜨거워져가고 있습니다. 엑소의 어마어마한 성공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볼 있습니다.

 

 

 

< 엑소, 1억에 가까운 중국 팬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의 실제 중국인기와 무시무시한 연봉(영상) >


배틀그라운드 회사 블루홀


1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게임업체 블루홀은 2,100억원 정도로 평가 받았지만 현재는 이의 25 수준으로 뛰어오르면서 삼성중공업의 시가 총액과 맞먹는 규모로 짧은 기간에 어마어마한 성장을 거두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블루홀의 의장 장병규는 게임하나로 300 명의 직원이 근무하던 중소기업 블루홀의 가치를 5조원 대로 성장시켰으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가치 또한 1조원대에 이르는 등의 인생역전을 거두었습니다.

 

지난해 부산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게임 대상에서 배틀그라운드는 대상을 비롯해 비즈니스 혁신상, 인기상, 기술 창작상 6 부문에서 수상해 게임 부문의 대세이자 위너로 등극했습니다.

 


추천글 - '나얼'이 방송에 출연하지 못했던 진정한 이유와 노래보다 더 인정받고 있는 '이것'에 대한 놀라운 재능


# 게임하나로 인생역전을 만들다

 

배틀그라운드를 만들어낸 주인공 김창환은 현재 총괄 디렉터이자 블루홀의 자회사 펍지주식회사 대표입니다. 그는 과거 17년간 만든 4번의 게임을 모두 실패했고 함께한 팀원들과 좌절을 겪으며 힘든 나날을 보냈습니다. 계속해서 실패의 이유를 고민하던 그는 한번만 해보자는 마음으로 도전한 끝에 브랜든 그린과 분야의 최고 능력자들과 함께 배틀그라운드를 시작하게 되었고 기대도 없었고 마지막 작품이 있었던 게임이 대박을 터트리면서 마침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김창환 대표는 성공은 저에게 매우 깊었습니다. 주변인들에게 간만에 많은 축하를 받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 옆에서 지켜보며 마음 졸이던 가족들도 한시름 놓게 되었으니까요라고 말했고 이어 특히 좋은 곳에서 들어온 제의를 모두 거절하고 끝까지 믿고 버텨 2000 창업을 시작했을 때부터 17년을 함께 해온 후배가 배틀그라운드를 함께 팀에 속해 있어 이제서야 은혜를 갚은 듯해 너무 기쁩니다. 사실 포기 직전에 찾아온 반전이라 기쁘기도 하구요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다 보면 빛을 보는 날이 있다는 김창환 대표는 만든 게임하나로 3000 인생역전을 만들었으며 CEO 되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배틀그라운드가 대박이 3가지 이유

 

그렇다면 배틀그라운드가 대박이 있었던 인기요소와 흥행의 원인은 무엇일까? 첫번째는 바로 신선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FPS게임과 다르게 배틀로얄이라는 새로운 룰을 도입해 두팀으로 나누어 대결하는 것이 아닌 맨몸으로 시작해 100명의 경쟁자들 사이에서 최후의 1인이 된다는 새로운 목표로 신선한 재미를 주었습니다.


또한 체력을 채울 없는 기존 FPS 달리 다양한 의료키트로 치료할 있으며 다양한 아이템을 주워 전투를 치루고 계단과 옥상 다양한 지형지물을 활용한 플레이와 차량탈취, 위험지역과 같은 다양한 전략전술과 예상치 못한 변수를 넣어 재미를 더하여 주었습니다.



 

두번째는 정식발매가 되지않은 게임을 개발자가 미리 시장에 내놓는 얼리엑세스(Early access) 생소한 방식을 이용했던 것입니다. 이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게임을 미리 소비자들에게 공개하고 플레이 하게 함으로써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 높은 게임을 완성할 있는 좋은 수단이 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얼리엑세스를 시작한지 2달만에 전세계 판매량 200만장을 돌파했고 3달이 지나자 동시접속자 20만명을 넘었으며 4달째에는 판매량 500만장과 동시접속자 3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6달이 지난 후에는 동시접속자 100 이상을 기록하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은 블루홀과 개발자간의 믿음이라고 있습니다. 게임 하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돈이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개발자는 보통 회사의 입맛에 맞게 게임을 기획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현재 한국 게임시장에서는 돈이 되는 과금 유도의 모바일 게임이 위주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는 당시 개발했던 모든 게임을 실패했던 김창환 대표가 배틀로얄 장르의 사실적인 PC 게임을 만들겠다는 기획안을 냈습니다.


기획서를 블루홀 투자자들은 회의적인 입장이었지만 이를 승인했고 개발의 전권을 맡기면서 배틀그라운드가 탄생할 있게 되었습니다. 만일 다른 개발사에서 이런 기획서를 제출했다면 이는 승인 받지 못했을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배틀그라운드는 앞으로 얼마나 성장을 워러낼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추천글 - 1박 2일에서 안보여진 '윤시윤'의 진정한 성격과 그가 말하는 연기 인생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