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부터 달라진다' 군대가 생각나는 외항사 승무원의 지옥훈련 모습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걸음부터 달라진다' 군대가 생각나는 외항사 승무원의 지옥훈련 모습

여행을 떠난다(Travel)/여행팁(Domestic)

by 와이클릭 2019. 11. 5. 13:31

본문

 

항공업계에서 영화계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스카이트랙스를 단골로 받는 항공사가 있는데 바로 싱가포르항공이 그 항공사입니다.  2012년 이후 매해 전체에서 종합 순위 3위 안에 들고 있으며, 2017년에는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사임을 보여주고 있죠. 같은 해 종합 순위에서 아시아나항공은 20위, 대한항공은 34위에 올른 것을 감안한다면 싱가포르 항공의 서비스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트랙스가 인정한 5성급 항공사인 싱가포르 항공은 객실 승무원 점수에서도 4.5점 이상을 받아 최고 수준의 객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도 보여주고 있는데 싱가포르항공 내부에서도 우수 항공사 상위권 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는 비결로 승무원을 꼽고 있으며 승무원의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위해 특별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승무원들 교육은 이곳에서!

 

 


특별한 수준의 서비스를 위해서 싱가포르 항공은 예비 승무원들에게 혹독한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입과 현직에 근무 중인 싱가포르 항공사의 승무원들은 항공 서비스와 안전 교육을 받는 ‘싱가포르항공 트레이닝 센터 Singapore Airlines Training Center’에서 실제와 거의 흡사한 상황을 설정한 상태로 교육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그래야만 실제 상황이 일어나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안전 교육 = 군대 훈련

 

비행기는 위급 상황이 닥치면 매우 혹독한 생존환경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비행기가 물외에 아무것도 없는 바다위에 착륙하는 것과 같은 상황말이죠. 이런 위기 상황시에 승무원들의 대처능력이 매우 중요해지게 되는데 이런 때를 대비하여 싱가포르 항공은 상당히 많은 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와 같은 위기 상황을 재현해 훈련을 하도록 하는 이 항공사는 수상 훈련까지 실제처럼 승무원 복장을 입고 진행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트레이닝 센테에 있는 수영장 물은 일반 바다와 유사한 환경을 갖춘 수영장으로 바다와 마찬가지로 파도도 있는 등 다양한 악조건을 설정한 채 훈련을 한다고 하죠. 

뿐만 아니라 기체 이상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착륙처럼 전 승객을 대피시켜야 하는 상황 외에도 화재 진압, 테러 대응, 환자 응급조치와 심폐소생술까지 실제상황처럼 설정하고 훈련을 반복한다고 합니다. 숙달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에도 통과해야 되기 때문에 훈련장에서도 긴장감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사고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채 진행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시나리오를 짜서 훈련을 진행합니다. 이 때문에 숙달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이로 인해 싱가포르 항공의 훈련 기간은 16주로 일반 항공사보다 많게는 6주에서 적게는 4주가량이 더 길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훈련을 지켜본 많은 사람들은 훈련의 수준 그리고 긴장의 세기가 군대에서의 훈련만큼이나 강도가 높다며 매우 놀랐다고 하죠.

 

-▶외모도 훈련이 필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별한 몸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이 바로 이 항공사이죠. 이런 이유로 보이는 모습, 항공예절 교육에도 크게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싱가포르 항공의 승무원들을 ‘싱가포르 걸’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이 항공사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승무원들의 이미지 그리고 서비스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화장 교육후>

단정한 외적인 모습을 위한 교육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데 특별히 화장과 헤어 스타일링에 큰 비중을 두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항공사는 다양한 인종의 승무원들이 근무를 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각자의 피부 톤이 크게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죠. 그러나 항공사는 다양성속에서도 균일한 이미지를 알려주기를 원했기 때문에 각 승무원들의 피부톤에 맞는 파운데이션과 아이섀우, 립스틱 색을 정해주어 본인이 가진 아름다움을 항공사의 이미지와 맞게 표현할 수 있는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걸음걸이도 교육>
<기내 워킹>

또한 승무원 유니폼에 어울리는 걸음걸이 교육도 진행하는데 이는 단정하고 부드럽지만 규율이 있는 걸음걸이에서 부터 고객이 신뢰를 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계단을 올라갈 때 어떻게 올라가야 되는지 와 같은 상황별 디테일한 부분도 신경을 쓴다고 하는데 그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훈련을 시킨다고 하죠. 

<와인교육>

뿐만 아니라 많은 국적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항공사다 보니 각 나라에 맞는 문화, 에티켓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겠죠. 이런 이유로 승무원들은 교육기간내내 국가별, 지역별 에티켓을 숙지하는 교육을 받습니다. 또한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와인, 음식 등 승무원들의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이 기간 동안 집중 교육을 받게 됩니다. 

 

-▶ 평가 탈락은 승무원 탈락

싱가포르항공은 매년 1000여 명의 승무원을 새로 뽑는데 뽑힌 남녀 승무원은 모두 5년 임기의 계약직입니다. 이는 회사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을 맞추지 못한 승무원은 재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회사 방침때문이라고 하죠. 신입과 경력직 모두 매년 교육센터에서 레벨에 맞는 승무원 교육에 참여해야 되는데 이 때 평가에서 탈락하면 바로 회사를 그만둬야 되는 일이 생기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훈련기간의 긴장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훈련에 임하는 태도 또한 좋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싱가포르 항공사의 승무원들의 서비스는 업계 최상급 수준이라고 잘 알려져 있죠. 실제로 국내 한 항공사에서는 싱가포르 항공의 훈련관련 담당 임원을 영입하여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을 높이려는 시도를 했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승무원은 그저 우아한 직업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잘 훈련된 특공대 군인처럼 강인한 체력과 판단력을 요구합니다. 이 때문에 훈련이 매우 중요한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승무원으로 거듭나는 길은 참으로 멀고도 험한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